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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게임 방송 중계 플랫폼, 얼마나 성장했나

트위치나 페이스북 게이밍 등 게임 생방송 플랫폼 관련 조사 기관이 2020년 생방송 플랫폼 이용 상황을 정리한 보고서를 공개했다.

2020년은 코로나19 전염병에 의해 전 세계가 외출 자제를 강요받았고 많은 이들이 집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2020년 내내 게임 생방송 플랫폼 이용도 급증했다. 트위치 월별 재생 시간 추이를 보면 2020년 1∼3월 코로나19 전염병이 전 세계로 확산되기 전 시점에선 월간 총 재생 시간은 9∼10억 시간 가량이었다. 하지만 4ㅇ월 이후 월간 총 재생 시간은 14억 시간을 넘어섰다. 가장 재생 시간이 길었던 달은 2020년 12월로 17억 시간 이상. 2020년 연간 총 재생 시간은 170억 시간으로 2019년 90억 시간보다 무려 83%나 재생 시간이 늘었다.

페이스북 게이밍 재생 시간 추이를 보면 2020년 4월 이후 월 재생 시간이 급증하고 있다. 상승폭은 1억 시간 가량. 2020년 12월에는 페이스북 게이밍에선 과거 최고 기록인 3억 8,800만 시간을 달성했다. 연간 총 재생 시간도 2019년 13억 5,000만 시간보다 166%나 증가한 35억 9,000만 시간을 기록했다.

트위치와 페이스북 게이밍에 이어 딜라이브(DLive) 총 재생 시간은 2020년 1월 기준 300만 시간이지만 같은 해 12월에는 600만 시간으로 늘었다. 2020년 총 재생 시간은 5,900만 시간으로 아직까지 트위치나 페이스북 게이밍 규모와는 차이가 있다. 또 2020년 유튜브 게이밍 총 재생 시간은 1,000억 시간을 넘어섰고 활성 게임 실황 채널 수는 4,000만 명이 넘는다고 한다.

총 재생 시간별로 인기 카테고리를 분류해보면 트위치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저스트 채팅(Just Chatting), 2위는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 3위는 포트나이트(Fortnite), 4위는 GTA(Grand Theft Auto) V, 5위는 발로란트(Valorant) 순이다.

총 재생 시간이 가장 많았던 카테고리를 월별로 살펴보면 1위는 4월 발로란트, 2위는 11월 저스트 채팅, 3위는 10월 리그오브레전드, 4위는 9월 어몽어스(Among us), 5위는 8월 풀가이즈(Fall Guys : Ultimate Knockout)다.

2020년 12월 총 재생 시간 내 다른 인기 카테고리를 나열하면 6위에 다수 버그가 보고되면서 집단 소송 위기에 직면한 사이버펑크 2077이 이름을 올렸다.

2020년 출시된 타이틀로 한정해 총 재생 시간별로 많이 본 걸 순서대로 보면 1위는 발로란트 7억 3,700만 시간, 2위는 풀가이즈 1억 3,900만 시간, 3위는 파스모포비아(Phasmophobia) 6,900만 시간, 4위는 사이버펑크 2077 6,100만 시간, 5위는 원신 5,900만 시간이다.

2020년 트위치에서 가장 인기 있던 채널 방송자는 xQcOW로 그는 채널 1년간 총 재생 시간 1억 5,000만 시간에 달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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