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트럼프 대통령과 소셜미디어

안녕하세요. 테크레시피입니다. 2021년 1월 첫 번째 주 주요 IT 이슈 5가지를 뽑아서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주 가장 눈길을 끈 소식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보유한 소셜미디어 계정이 잇달아 폐쇄되는 사태입니다. 얼마 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트럼프 대통령 계정을 무기한 중단하는 조치를 실시했습니다. 두 서비스는 1월 6일 발생한 미 의회 내 군중 폭도를 칭찬하는 동영상을 여러 SNS에 게시한 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정책을 위반했다며 트럼프 계정을 24시간 중단한다고 발표한 것이죠.

물론 트럼프 계정 정지는 트위터와 스냅챗,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트위치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온라인 쇼핑 서비스인 쇼피파이도 플랫폼에 개설되어 있던 트럼프 대통령 공식 쇼핑몰을 삭제하기도 했습니다.

다음은 세계 최고 갑부 얘기입니다. 테슬라와 스페이스엑스 등을 이끄는 일론 머스크가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를 제치고 세계 최고 갑부에 이름을 올렸다는 보도가 나온 것이죠. 그의 자산은 현재 1,850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자산은 2020년 초 270억 달러로 세계 갑부 순위에 간신히 진입할 정도였지만 테슬라 주가가 자산을 1500억 달러 이상 높여주면서 지난 1년 사이 9배 이상으로 뛰었습니다.

이어지는 소식은 미국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사이버 공격에 러시아를 지목했다는 것입니다. 2020년 12월 미국 정부가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받아 이메일 내용을 감시하는 등 피해가 나왔다는 보도가 나온 적이 있죠. 지금까지 미국 정부는 해커를 지원하는 특정 국가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을 피했지만 새로 발표된 공식 성명에서 해커 집단이 러시아에 의해 조직됐다며 비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93조에 이르는 자금을 투입하는 반도체 생산 공동 선언이 EU에서 나왔다는 소식입니다. 공동 선언에 따르면 반도체 제조 공정이 2나노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해 서명한 EU 회원국은 앞으로 2~3년간 1450억 유로에 달하는 자금을 반도체 제조에 투입할 수 있습니다. 이 공동 선언에는 EU 회원국 17곳이 서명했습니다.

다음은 요즘 뜨거운 비트코인 소식입니다. 2020년 12월 2만 달러를 돌파한 암호화폐 비트코인 가격이 더 급등해 3만 4800달러, 한화로 3,700만원대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이 같은 급등은 2020년 10월 온라인 결제 서비스 기업인 페이팔이 암호화폐 취급을 개시한 게 기폭제가 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런 소식 외에도 2개월간 공식석상에서 사라진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아마존에 이어 트위터도 팟캐스트 앱인 브레이커를 인수하는 등 팟캐스트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는 소식, 또 알파벳에서 차별 해소를 목적으로 한 노동조합이 발족했고 새해 첫 날 애플 앱스토어가 일일 최고 매출 기록을 갱신했다는 소식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테크레시피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