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 대체 서비스를 제안해주는 사이트

구글은 G메일과 크롬 등 편리한 툴을 제공한다. 하지만 크롬은 정기적으로 PC 내용을 감시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거나 구글 앱은 위치 정보를 비활성화해도 위치 데이터 추적과 수집을 한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개인 정보 보호를 고려하면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에 불안감을 느끼는 소비자도 적지 않다. 이런 이들을 위해 구글이 제공하는 다양한 도구를 대체할 수 있는 도구나 웹서비스를 정리한 곳은 노모어구글(No More Google)이다.

이곳에 있는 대체 도구를 3개 정도까지 정리하면 이렇다. 먼저 구글 크롬 대체 도구는 파이어폭스(Firefox), 2번째는 브레이브(Brave), 3번째는 사파리(Safari)다. 또 구글 검색 대체 서비스로는 덕덕고(Duck Duck Go), 스타트페이지(Startpage), 콴트(Qwant)다.

다음으로 구글 비밀번호 관리자 대체 도구로는 1위는 키패스(KeePass), 2위는 비트워든(bitwarden), 3위는 1패스워드(1Password)다. 또 구글 웹로그 분석 대체 서비스로는 마토모(Matomo), 앰플리튜드(Amplitude), 심플 애널리틱스(Simple Analytics) 순이며 G메일 대체 도구는 프로톤메일(ProtonMail), 패스트메일(Fastmail), 투타노타(Tutanota)다.

구글 문서 도구를 대신할 서비스로는 노션(Notion), 베어(Bear), 조호시트(Zoho Sheet)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대체 도구로는 에어테이블(Airtable), 조호시트, 코다(Coda)를 들 수 있다.

유튜브 대체 서비스는 비메오(Vimeo), 피어튜브(PeerTube), 데일리모션(Dailymotion)이 있다. 구글 맵 대체 서비스로는 리플렛(Leaflet), 맵박스(Mapbox), 맵캣(MAPCAT)이 있다. 다음으로 구글 광고 대체 도구는 바이셀애드(BuySellAds)가 있고 블로거 대체 서비스는 워드프레스(WordPress), 미디엄(Medium), 고스트(Ghost) 순이다. 또 구글 퍼블릭 DNS 대체 서비스는 1.1.1.1, 오픈DNS(OpenDNS), 쿼드나인(Quad9)이 있다.

구글 드라이브 대체 도구는 넥스트클라우드(Nextcloud), 드롭박스(Dropbox), 메가(MEGA)가 있다. 구글 비행 대체 도구는 스카이스캐너(Skyscanner), 스킵렛(Skiplagged), 키위(Kiwi)가 있고 구글 행아웃 대체 도구로는 텔레그램(Telegram), 시그널(Signal), 디스코드(Discord)를 들 수 있다.

구글 폴리 대체 서비스는 스케치팹(Sketchfab), 터보스퀴드(TurboSquid)가 있으며 구글 스칼라 대체 서비스는 아카이브(arXiv)가 있다. 또 구글 번역 대체 서비스는 디플(DeepL), 워드레퍼런스(WordReference), 트랜슬레이트닷컴(Translate.com)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