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현을 자동으로…서클 기타

서클 기타(Circle Guitar)는 영국 런던에 위치한 상업디자인사무소인 앤서니디킨스(Anthony Dickens)가 엔지니어와 협력해 로터로 현을 치게 만든 일렉트릭 기타다. 오르골처럼 로터에는 손톱 같은 게 있어서 로터가 회전하면서 현을 두드리게 설계되어 있다.

현을 연주할 수 없는 빈 오른손은 현 음소거를 하거나 하모닉스를 만들고 픽업 하단에 위치한 스위치에서 특정 문자열 신호를 차단하는 것 같은 작업을 수행한다. 현에서 나온 소리는 멀티채널을 갖춘 헥사포닉픽업에 현마다 증폭, 녹음 같은 처리를 한다. 특정 현 음색 만으로 효과를 걸거나 소리를 혼합, 해제하는 것 같은 편집이 가능하다.

기타 본체에는 스위치 6개가 있고 앰프나 믹서, 컴퓨터에 통하는 신호를 켜거나 끌 수 있다. 서클은 250bpm까지 속도로 회전할 수 있고 여기에 128개 홈이 있어 이를 통해 현을 두드리는 패턴을 조절한다. 손톱은 자력으로 고정되고 다른 힘으로 현을 연주하도록 서클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기 때문에 회전 속도, 손톱 위치, 두드리는 강도 조합으로 무한한 패턴을 연주하는 게 가능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