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로봇이 대신 참석한 日 아바타 졸업식

일본 BBT대학에서 로봇 아바타를 이용한 졸업식이 열렸다. 이 대학은 100% 온라인으로 경영학 학사 자격 MBA를 취득할 수 있는 곳이다. 졸업식이 거행된 건 지난 3월 28일. ANA홀딩스 산하 아바타인(avatarin)이 자체 개발한 뉴미(newme)라는 로봇을 이용했다.

이번 졸업식은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뤄진 것. 대학과 병원에서 2명씩 모두 4명이 졸업생 대표로 참석해 디스플레이를 통해 얼굴 영상을 비추고 졸업식에 임했다고. 뉴미는 모자와 가운을 입고 수여된 졸업장을 들고 졸업식장 내를 이동한다. 뉴미는 4륜 카트에 긴 목을 달고 위에 10.1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보급형 아바타 로봇이다. 용도에는 제한이 없고 원격지 전시나 공연을 보거나 쇼핑을 할 수도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