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美정부, 코로나19에 위치 데이터 활용 검토중?

미국은 얼마 전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감염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 비상 사태를 선포한 바 있다. 이후에도 대규모 재정 지출과 10명 이상 집회 금지 등 방지 지침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정부가 페이스북이나 구글 같은 기술 기업과 바이러스 감염 확대 방지에 스마트폰 위치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협의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 정부와 기술 기업, 공중보건 전문가는 바이러스 감염 확산을 맵핑하고 사람들이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있는지 추적하기 위해 스마트폰에서 익명 위치 데이터를 집약해 사용할 가능성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한다. 물론 이 프로젝트는 초기 단계라고 한다.

페이스북 임원은 정부가 사람의 움직임 패턴을 이해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은 이런 종류 익명화 위치 데이터를 의료 연구를 위한 질병 예방 지도 형태로 제공해오고 있지만 코로나19의 경우 정부 당국이 다음 핫스팟을 예측하고 과도한 의료 자원을 특정 지역에 할당할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구글은 구글맵에서 인기 있는 레스토랑 혼잡과 교통 체증을 표시하는 방법을 응용ㅇ해 보건 당국이 사회적 거리 상황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앞서 중국 정부는 휴대전화 위치 데이터를 확산 상황 파악을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국민이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에게 밀착하고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하기도 했다. 하지만 개인 개념이 서구와 다른 중국에서 허용되는 상황도 있는 만큼 미국에선 같은 정책은 당연히 반발이 예상될 수 있다.

어쨌든 이를 바탕으로 하거나 여러 소스를 더해 프로젝트를 진행해도 정부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될 수 있다. 익명의 백악관 관계자는 보건 당국과 연구자, 과학자가 코로나19 확산과 질병 전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어디까지나 목표는 코로나19 감염 상황 파악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개인 위치 정보를 추적한다고 하면 가장 먼저 의심이 가는 건 과거 개인 정보 취급에서 몇 차례 소동이 일었던 페이스북일 수 있다. 페이스북은 외부에 제공하는 가장 자세한 데이터는 3분의 1마일 이내 사람이 있으면 알 수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다시 말해 어떤 매장이나 집에 있었는지 확인할 수 없는 정보 정도라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질병 추적에 개인 움직임을 더한 데이터를 정부에 전달하지 못할 수 있다.

트럼프 정부는 기술 대기업에 코로나19 백신 협력을 요구하고 있다. 3월 10일 애플이나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IBM, 트위터 관계자를 백악관에 초대해 잘못된 정보를 확산하고 소독제 등을 편승 인상하지 말라고 밝혔다. 또 구글은 15일 미국 정부와 협력해 코로나19 정보 사이트를 미국용으로 개발 중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EU에서도 역외로부터 오는 범위를 30일간 원칙적으로 금지한 가운데 확산과의 전쟁에서 사람의 이동 상황 파악은 가장 중시되고 있다. 보통 미국에선 개인 사생활이나 위치 정보는 다른 국가보다 민감한 취급이 요구되고 있지만 의료 붕괴를 방지하기 위해 어느 정도 양보를 재촉 당하게 될지도 모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