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이폰을 탈옥시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설치한다?

아이폰을 탈옥시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인 샌드캐슬(Sandcastle) 베타가 나왔다.

샌드캐슬은 체크에이트(Checkm8)라는 부팅롬 취약성을 악용한 탈옥 방법을 바탕으로 한 도구(checkra1n)를 이용해 구형 앙이폰 부팅롬에 액세스해 아이폰7이나 아이폰7 플러스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게 해주는 것.

샌드캐슬은 베타 단계에선 아이폰7 시리즈 밖에 지원하지 않고 안드로이드를 가동시켜도 카메라와 블루투스, 이동통신 등은 이용할 수 없다. 보도에 따르면 샌드캐슬에는 대응하고 있지 않지만 샌드캐슬에 의해 법의학 연구가 발전할 뿐 아니라 일시적으로 2번째 운영체제로 부팅하는 걸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평소에는 iOS를 이용하다가 일시적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부팅시켜 기밀정보를 취급한 다음 재시작해 파티션을 완전히 삭제하는 사용법을 예로 들 수 있다는 것이다.

샌드캐슬은 다운로드를 할 수 있지만 본인 책임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하며 일반 탈옥보다 훨씬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