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12월 10일(현지시간) 윈도10 모바일(Windows 10 Mobile) 기기 지원 중단은 물론 보안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중지했다. 이는 올초 예고한 상태였지만 윈도10 모바일용 오피스 앱 지원도 2021년 1월 12일 종료된다는 사실을 추가 발표했다. 지원 기기 종료 이후 보안 업데티트와 핫픽스 무료 지원도 받을 수 없게 되는 것.
윈도10 모바일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모바일 기기용 운영체제다. 2015년 말부터 스마트폰과 8인치 미만 태블릿용으로 제공해왔지만 현역 활동 4년 만에 종료하게 된 것이다. 지원 종료 기기는 보안 업데이트를 받지 못해 외부 공격에 노출된 위험이 높아진다. 이런 사용자 우려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는 iOS나 안드로이드 기기로 갈아탈 것으로 권했다.
윈도10 모바일 오피스 앱 종료에 대해서도 마이크로소프트는 계속 지원되는 iOS나 안드로이드용 앱을 통해 소비자를 위해 스마트폰에서 뛰어난 오피스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이런 플랫폼은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고 공지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동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구글의 안드로이드에 의해 거대한 스마트폰 시장을 얻지 못한 걸 가장 큰 실수였다고 회고하기도 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피스 앱 2종을 모바일 운영체제에 제공하면서 윈도10에 안드로이드 장치를 일체화하는 서비스를 내놓는 등 시장 독점보다는 다양한 플랫폼과의 공존을 목표로 하는 쪽으로 방향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