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뱀파이어 세계 정복에 필요한 시간은?

뱀파이어 아포칼립소 계산기(Vampire Apocalypse Calculator)는 뱀파이어의 숫자와 공격성, 심지어 뱀파이어 헌터 존재 등을 설정해 전 세계가 뱀파이어화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다.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전 세계 총 인구와 뱀파이어 등을 개별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 시나리오를 선택하면 브램 스토커의 드라큘라 등 다양한 세계관을 선택할 수 있다. 인류 초기 상태를 16억 명 가량으로 잡고 뱀파이어에게 물렸을 때 돌연변이 확률을 100%로 설정한 다음 연간 인구 자연 증가율은 1% 등으로 설정한다. 시작할 때 뱀파이어 숫자는 1명, 사람에 대한 공격성 등을 설정하면 계산기는 뱀파이어와 인류 인구가 각각 어떤 추이로 변하는지 계산해준다. 시나리오에 따라 다르지만 앞선 예로 설정하면 30개월 가량이면 인류가 멸망하게 된다.

제작자는 폴란드 핵물리연구소에서 근무하는 물리학자다. 시뮬레이터를 개발한 동기는 소설 흡혈귀와 인류의 공존을 수학적으로 분석한 2013년 논문에서 영감을 얻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시뮬레이터는 픽션과 과학을 융합해 수학과 동떨어진 것조차 수학적 모델을 적용할 수 있고 미분 방정식을 이용해 표현할 수도 있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