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초대 문명 게임을 엑셀로 재현했다?

시드마이어의 문명(Sid Meier’s Civilization)은 문명 발전을 테마로 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그런데 이런 문명을 엑셀로 이식해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셀리비제이션([Cell] ivization)이 무료 공개되어 있다.

이 게임인 제한된 기간 안에 자유롭게 게임을 만드는 행사인 OJC 코드잼 2019(OLC CodeJam 2019) 기간 중 일주일 만에 개발한 것이라고 한다. 1991년 출시된 시리즈 첫 작품을 바탕으로 했지만 게임의 치고가 되는 부분은 엑셀 스프레드 시트에서도 훌륭하게 재현하고 있다.

공개된 트레일러 영상에선 소박한 이미지지만 초대 문명의 핵심 플레이를 체험해볼 수 있다. 2인 대전 플레이를 지원하고 카메라 이동도 가능하다. 여러 종류 유닛을 생산하거나 도시에 정착시키고 문명 육성과 적대 세력과의 패권 다툼 등 필요한 요소는 모두 갖추고 있다. 다만 코드잼에서의 제목이 파괴인 만큼 원래 있던 다양한 승리 조건은 이 게임에선 상대방의 자본을 모두 파괴해야 우승으로 끝난다는 게 다르다. 그럼에도 엑셀로 전략 시뮬레이션을 가벼운 형태라도 이식할 수 있었다는 건 대단한 일이다.

이 게임은 xlsb 파일로 공개되어 있다. 트레일러에선 CPU 부하가 항상 100%에 육박하는 만큼 플레이를 하려면 사양이 넉넉한 PC를 준비해두는 게 좋을 듯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