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훌루 경영권 차지한 디즈니, 넷플릭스 노린다

디즈니와 컴캐스트는 지난 5월 14일(현지시간) 양사가 대부분 지분을 보유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훌루(Hulu)에 대해 디즈니가 완전한 경영권을 취득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른 대가로 컴캐스트는 2024년 초부터 디즈니 측에 훌루 주식 중 33% 매입을 요청할 수 있게 되며 최소 58억 달러 지불을 보장받았다.

훌루는 디즈니와 NBC유니버설, 21세기폭스 등이 합작 투자로 지난 2007년 설립해 200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곳이다. 이후 디즈니가 21세기폭스 엔터테인먼트 부문을 인수하면서 훌루 지분 30%를 인수했고 AT&T로부터 매입한 것까지 더해 최종적으론 70% 가까이 보유한 상태였다. 나머지는 NBC유니버설이었지만 이후 컴캐스트 산하가 되면서 컴캐스트가 보유하게 된 것.

이번 합의에 따라 컴캐스트 산하 NBC유니버설은 2024년까지 훌루 콘텐츠에 대한 라이선스를 계속 하지만 2022년 이후에는 라이선스 계약 대부분을 취소할 권리를 갖게 된다. 다른 콘텐츠 기업 뿐 아니라 NBC유니버설 역시 앞으로 몇 년 안에 자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다시 말해 디즈니와 컴캐스트가 계약을 통해 자사 프로그램을 훌루에 계속 공급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병행 제공할 수 있는 옵션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밥 아이거 디즈니 CEO는 훌루의 경영권 획득에 대해 훌루를 직접 소비자 비즈니스(Direct-to-Consumer)에 통합하고 디즈니 브랜드를 활용해 더 매력적이고 가치 있게 만들겠다고 밝혔다. 직접 소비자 비즈니스란 디즈니 내 조직 개편 일환으로 마련한 스트리밍 서비스 부문을 말한다. 디즈니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것.

디즈니는 오는 11월부터 미국에서 디즈니 플러스(Disney +)를 시작할 예정이지만 훌루를 여기에 더한 형태가 됐다. 훌루는 성인 엔터테인먼트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디즈니 입장에선 넷플릭스의 아성을 무너뜨릴 3가지 축을 앞세운 공세를 할 수 있게 된 셈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