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클로드, 다른 앱 연계 기능 발표했다

AI 기업 앤트로픽(Anthropic)이 자사 생성형 AI 클로드(Claude)와 타사 서비스를 연계하는 기능인 인테그레이션(Integrations)을 발표했다. 이로 인해 웹앱 버전 클로드도 MCP 서버에 연결할 수 있게 되어 컨플루언스(Confluence) 상 정보를 바탕으로 답변 출력하기, 재파어(Zapier)로 자동화한 워크플로를 클로드에서 실행하기 같은 작업이 가능해진다.

앤트로픽은 AI 에이전트와 각종 시스템 간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프로토콜 MCP(Model Context Protocol)를 2024년 11월 발표했으며 MCP는 앤트로픽 제품 외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클로드를 MCP 서버에 연결하려면 데스크톱 버전 클로드를 사용해야 했다.

새롭게 인테그레이션이 구현되면서 웹앱 버전 클로드도 MCP 서버에 연결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다양한 서비스(Jira, Confluence, Zapier, Cloudflare, Intercom, Asana, Square, Sentry, PayPal, Linear, Plaid)와의 연계가 지원된다. 또 스트라이프(Stripe)와 깃랩(GitLab) 지원도 예정되어 있으며 개발자가 독자적인 MCP 서버를 만들어 클로드와 연계하는 것도 가능하다.

더 나아가 웹상 정보를 수집해 리포트를 작성하는 리서치 강화 버전인 어드밴스드 리서치(Advanced Research)도 등장했다. 어드밴스드 리서치를 사용하면 검색 요청을 세분화해 최대 45분에 걸쳐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다. 또 인테그레이션으로 연결한 각종 서비스 상 정보도 리서치에서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인테그레이션과 어드밴스드 리서치는 이미 맥스 플랜, 팀 플랜, 엔터프라이즈 플랜에서 베타 버전으로 이용 가능하며 곧 프로 플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