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이 2월 26일 팟캐스트 콘텐츠 월간 시청자 수가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구글에 따르면 2025년 2월에는 전 세계 팟캐스트 콘텐츠 월간 시청자 수가 10억 명을 돌파했으며 2024년 중에는 매월 4억 시간 이상 팟캐스트 콘텐츠가 재생됐다고 보고됐다.
유튜브는 이 마일스톤은 유튜브가 크리에이터와 시청자 팟캐스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유튜브에서의 팟캐스트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투자가 얼마나 성과를 내고 있는지를 보여준다며 영상이 포함된 팟캐스트는 단순한 트렌드가 아니라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유튜브에서 시청자와 연결될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2024년 4월 2일 구글 팟캐스트(Google Podcasts) 서비스가 종료된 이후 유튜브에서의 팟캐스트 시청자 수는 더 증가했다. 2024년 10월 조사에서는 어떤 플랫폼에서 팟캐스트를 시청하냐는 질문에 사용자 31%가 유튜브라고 답한 반면 스포티파이와 애플 팟캐스트는 각각 27%, 15%로 많은 사용자가 팟캐스트 시청에 유튜브를 선택했다는 게 밝혀졌다.
또 2024년 말 시점 스포티파이 활성 사용자 수는 6억 7,500만 명으로 유튜브 팟캐스트 시청자 수는 이를 크게 웃돌고 있다. 한편 애플은 애플 팟캐스트 관련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유튜브 닐 모한 CEO는 2025년 2월 자사는 오랫동안 유튜브 상에서의 팟캐스트 경험에 투자를 계속해 왔다며 최근에는 많은 크리에이터가 영상 형식 팟캐스트가 선호된다는 걸 깨달은 것 같다면서 올해 유튜브는 팟캐스터를 지원할 뿐 아니라 크리에이터 수익화를 개선하고 팟캐스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도구를 더 확대할 예정이라고 보고했다.
실제로 기술 평론가이자 비디오 블로거인 마커스 브라운리는 팟캐스트 채널(WVFRM Podcast)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유튜브에서의 콘텐츠 발견 가능성을 능가하는 건 없다며 유튜브에서 영상 형식 팟캐스트를 제공하는 건 당연한 일이었다면서 팟캐스트 편집 시간은 2시간 정도지만 일반적인 영상 콘텐츠가 게시되기까지는 20시간이 소요된다고 전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