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엑스, 광고 없는 플랜 가격 40% 인상했다

지난 12월 21일 전 세계에서 엑스 프리미엄 플러스 플랜이 최대 40% 가격 인상됐다. 프리미엄 플러스는 구독 서비스 중 유일하게 추천과 팔로잉 타임라인에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 플랜이다.

가격 개정은 12월 21일 이뤄졌으며 지금 새로 가입하는 사용자는 인상된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이미 프리미엄 플러스에 가입되어 있고 다음 청구가 2025년 1월 20일 이전에 이뤄지는 경우에는 해당 청구에 한해 인상 전 요금이 적용된다고 한다.

프리미엄 플러스 플랜은 한 단계 아래인 프리미엄과 마찬가지로 계정 인증을 받아 파란색 체크마크를 표시할 수 있는 플랜으로 엑스 수익 분배 프로그램에 참여해 수익을 받을 수 있다.

이전에는 엑스에 게시한 콘텐츠 답글에 표시되는 광고에서 수익 분배액이 정해지는 방식이었지만 11월 이후에는 수익 분배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용자 게시물에 프리미엄 이상 사용자가 얼마나 답글, 리포스트, 좋아요를 했는지에 따라 분배액이 결정되도록 변경됐다.

프리미엄 플러스 장점으로는 자신이 게시한 답글이 최상위에 표시되고 추천과 팔로잉 타임라인에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프리미엄은 광고 표시 비율이 일반 사용자 절반으로 줄어들 뿐이지만 프리미엄 플러스는 완전히 사라진다.

도움말 페이지에 따르면 프리미엄 플러스에서도 화제 검색이나 답글 내에는 일반 사용자와 동일한 수 광고가 표시된다고 하지만 이번 가격 개정 발표에서는 프리미엄 플러스는 완전히 광고 없이 중단 없는 브라우징 경험을 제공한다고 쓰여 있어 답글 내 등의 광고도 표시되지 않게 될 가능성이 있다.

엑스는 가격 인상과 함께 프리미엄 플러스 가입자는 공식 지원 계정 @Premium으로부터 우선적인 지원, 분석 도구(Radar) 등 새로운 기능 접근, AI 그록(Grok) 상한 증가 등을 누릴 수 있게 된다고 안내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