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업 앤트로픽(Anthropic)이 AI 모델 클로드 3.5 소넷(Claude 3.5 Sonnet) 성능 강화 버전과 경량이면서도 고성능인 새로운 모델인 클로드 3.5 하이쿠(Claude 3.5 Haiku)를 발표했다. 동시에 클로드에 PC를 조작할 수 있는 컴퓨터 유스(computer use) 기능 공개 베타 테스트도 시작됐다.
먼저 클로드 3.5 소넷 성능 향상 버전은 기존 버전과 비교하여 모든 면에서 성능이 향상됐으며 수학 성능을 뺀 대부분 테스트에서 GPT-4o나 제미나이 1.5 프로와 같은 경쟁 모델을 능가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또 표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코딩 능력에서는 오픈AI o1을 능가하는 성능을 보였다고 한다.
클로드 3.5 하이쿠는 낮은 시스템 부하와 고성능을 모두 달성한 모델로 이전 세대 모델인 클로드 3. 하이쿠를 크게 뛰어넘는 성능을 갖고 있다. 또 클로드 3.5 하이쿠는 뛰어난 코딩 능력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컴퓨터 유스는 사용자 지시에 따라 클릭 조작이나 키보드 입력을 실행하는 기능이다. 사용자는 일출을 관찰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 달라 같이 태스크 내용만 지시하면 되며 사용할 앱을 지정할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클로드에 친구가 샌프란시스코에 오는데 골든게이트 브리지에서 일출을 관찰하고 싶다. 출발 지점은 퍼시픽 하이츠. 좋은 관찰 지점을 찾고 일출 시간과 관찰 지점까지의 이동 시간을 조사해서 일출에 맞춰 캘린더에 등록해달라고 입력하면 클로드가 크롬을 실행해 구글에서 골든게이트 브리지 일출 관찰 지점을 검색하는 작업을 실행한다.
더 나아가 지도 앱을 열어 구글 검색에서 찾은 관찰 지점까지의 이동 시간을 조사한다. 마지막으로 캘린더 앱을 열어 일출 관찰 예정을 등록한다. 예정 메모란에는 출발 시각과 목적지 등이 기재되어 있다. 또 클로드는 PC 내에서 웹 앱에 접속해 조작을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 컴퓨터 유스는 공개 베타 버전으로 부자연스러운 동작을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앤트로픽은 컴퓨터 유스 성능은 앞으로 몇 개월 이내에 급속히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