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오토매틱 CEO “WP엔진은 워드프레스의 암적 존재”

오토매틱(Automattic) CEO이자 워드프레스(WordPress) 개발자인 매트 뮬렌웨그(Matt Mullenweg)가 워드프레스에 특화된 호스팅 플랫폼인 WP 엔진(WP Engine)을 워드프레스의 암이라고 비판했다. WP 엔진 측은 뮬렌웨그 비판을 부인했다.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 웹사이트 40% 이상을 지원하는 오픈 소스 웹사이트 구축 플랫폼으로 개인과 기업이 이를 사용해 독자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다. 한편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한 호스팅 서비스 및 기술 전문 지식을 판매하는 비즈니스도 많이 생겨났으며 오토매틱도 뮬렌웨그가 자신의 프로젝트를 수익화하기 위해 설립한 기업 중 하나다. 또 WP 엔진은 워드프레스 관리형 호스팅 서비스로 2011년 오토매틱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하지만 2024년 워드프레스 사용자 이벤트인 월드캠프US(WordCamp US)에서 뮬렌웨그는 무대에 올라 오토매틱과 WP 엔진은 지속적인 워드프레스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자원을 제공한다는 서약에 대해 언급하며 오토매틱은 주당 3,900시간을 투자하는 반면 WP 엔진은 단 40시간만 투자한다고 비판했다. 또 오토매틱과 WP 엔진은 각각 5억 달러 수익을 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워드프레스에 대한 투자 규모는 주목할 만한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뮬렌웨그는 WP 엔진은 운영 자산 1,020억 달러에 달하는 사모펀드인 실버레이크(Silver Lake)가 관리하고 있다며 실버레이크는 오픈 소스 이념을 무시하고 자본 수익률만을 추구한다면서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에 지갑으로 투표해 주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어 누구에게 돈을 줄 것이나면서 생태계를 키우는 회사냐 아니면 생태계가 고갈될 때까지 돈을 빨아들이려는 회사냐고 호소했다.

이후 뮬렌웨그는 워드프레스 공식 블로그에 WP 엔진은 워드프레스가 아니라는 글을 게시하며 WP 엔진이 오랜 시간 동안 워드프레스를 상업화하고 이익만을 추구하면서 워드프레스 중요 기능을 무력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WP 엔진은 워드프레스 공식 서비스인 것처럼 행동하지만 실제로 제공하는 건 변형된 버전이며 워드프레스 본연의 기능과 가치가 상실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WP 엔진은 사이트 속도 향상을 이유로 워드프레스 리비전 시스템을 기본적으로 비활성화하고 3개 이상 리비전이거나 60일이 지난 리비전은 자동으로 삭제한다. 뮬렌웨그는 이 정책이 데이터 저장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뮬렌웨그는 워드프레스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며 콘텐츠는 신성한 것이라며 모든 페이지와 게시물 변경 사항은 위키피디아처럼 리비전 시스템을 통해 추적되며 실수가 있더라도 언제든지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으며 또 페이지에 무엇이 있는지 알고 싶을 때 원인과 편집 내역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들 리비전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며 이는 중요한 기능으로 데이터를 보호한다는 사용자 보장 핵심이라면서 워드프레스가 아무것도 잃지 않도록 설계된 이유이기도 하지만 WP 엔진은 이를 비활성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뮬렌웨그는 WP 엔진 정책이 다른 호스팅 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우려하며 WP 엔진을 워드프레스에 있어 암이라고 표현했다. 또 사용자에게는 다른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걸 권장했다.

그는 WP 엔진은 워드프레스가 아니라면 자신의 어머니도 WP 엔진을 워드프레스 공식 서비스로 착각했는데 그들의 브랜딩, 마케팅, 광고, 고객에게 한 모든 약속은 워드프레스를 제공한다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으며 그들은 이 혼란을 통해 이익을 얻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WP 엔진은 일련의 비판에 대해 자사에 가해진 공격은 부당하고 허위이며 분명히 자사 사업에 손해를 끼치기 위해 계획된 것이라며 부인했다. 또 오토매틱과 뮬렌웨그에게 WP 엔진에 대한 허위, 유해, 명예훼손적인 발언을 중단하고 철회할 걸 요구했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