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전 소설 서유기를 주제로 한 중국발 액션 RPG 검은 신화 : 오공(Black Myth: Wukong)이 출시 83시간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 장을 달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스팀(Steam)에서는 동시 접속자 수 240만 명이라는 역대 2위 기록을 달성하며 전 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됐고 그 중에서도 중국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5 판매 증가에도 기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은 신화 : 오공은 싱글 플레이 전용 게임으로 빠른 동작과 독특한 스킬로 적을 물리치는 액션 RPG다. 중국에서 전해 내려오는 다양한 요괴가 등장하며 이들 요괴에 대한 방대한 텍스트가 제시되는 게 특징이다. 로컬라이제이션 품질도 높으며 SNS에서는 번역이 완료되지 않은 걸 정중하게 설명하는 텍스트가 게임 내에 등장하는 게 화제가 됐다.
게임 개발사인 게임사이언스(Game Science)에 따르면 검은 신화 : 오공은 출시 83시간 만에 1,000만 장을 판매했다고 한다. 이는 3일 만에 1,000만 장을 판매한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에 버금가는 속도로 출시 2주 만에 1,200만 장을 판매한 호그와트 레거시나 출시 18일 만에 1,200만 장을 판매한 엘든 링 기록을 초과할 게 확실시된다. 데이터 추적 사이트 스팀DB에 따르면 출시 일주일 동안 동시 접속자 수 최고치는 241만 5,714명에 달했다.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검은 신화 : 오공은 출시 첫날 이미 흑자를 달성했으며 첫 3일 동안 4억 5,000만 달러 이상 수익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또 PS5 버전이 출시되면서 PS5 본체 판매 촉진에도 기여해 대형 매장에서 PS5가 매진되는 모습도 목격됐다.
Black Myth: Wukong has sold 10 million copies across all platforms.
— Black Myth: Wukong (@BlackMythGame) August 23, 2024
(Data as of 21:00 Beijing time, August 23, 2024)
Thanks to all players worldwide for your support and love.
Have a great gaming weekend!#BlackMythWukong pic.twitter.com/mp3mk9JxrX
중국 국영 통신사 인터뷰에서 게임사이언스 CEO인 펑지(Feng Ji)는 싱글 플레이 전용 게임이 해외에서 주류로 자리 잡았을 당시 국내 소비 능력과 기술 수준이 한계에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네트워크 시대로 접어들면서 온라인 게임이 순식간에 주류가 됐고 싱글 플레이 전용 게임은 틈새 시장 게임으로 간주되어 연구 개발팀 개발 의욕이 낮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10년간 중국인 소비 수준과 싱글 플레이 전용 게임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고 게임 제품에 대한 요구도 커졌다면서 기술적 측면에서는 시장 개발 도구가 점차 성숙해지면서 국제적 일류 수준 제품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중국 신화가 해외에서도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에 대해 그는 외국 관객에게 중국 이야기를 전달하는 건 선물을 주는 것과 같지만 그들이 반드시 좋아하지는 않을 수 있는 걸 억지로 채워 넣는 것은 어렵고 강요하면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다면서 하지만 아름다운 장식으로 포장하면 관심을 가질 것이고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목격하면 문화 핵심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보도에 따르면 검은 신화 : 오공 촬영에 사용된 중국 진성시 부성옥황묘는 관광객으로 붐비고 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