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AI와 범용 컴퓨팅용 서버 제조업체로 업계 최고 규모를 자랑하는 ZT시스템즈(ZT Systems)를 49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인수 후 AMD는 제조 부문을 매각할 예정이라고 한다.
ZT시스템즈는 뉴저지주 시코커스에 본사를 둔 15년 이상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을 위한 데이터센터 AI 컴퓨팅 및 스토리지 인프라 설계와 배포를 해온 서버 제조업체다. AMD는 ZT시스템즈에 대해 설계, 통합, 제조, 배포 능력은 AI 트레이닝과 추론 인프라 주요 제공업체 중 하나라고 평가하고 있다.
AMD 측 발표에 따르면 인수는 현금과 주식으로 이뤄진다고 한다. 인수 후 ZT시스템즈는 AMD 데이터 솔루션 비즈니스 그룹에 합류하며 CEO인 프랭크 장은 제조 비즈니스 리더로, 사장인 더그 황은 설계 및 고객 대응 팀 리더로 취임할 예정이다.
AMD 리사 수 CEO는 ZT시스템즈 인수는 클라우드와 엔터프라이즈 고객에게 뛰어난 트레이닝과 추론 솔루션을 대규모로 빠르게 배포하는 장기적 AI 전략에서 중요한 다음 단계라고 말했다.
한편 제조 사업은 매각이 예정되어 있으며 전략적 파트너를 찾고 있다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번스타인리서치(Bernstein Research) 스테이시 라스곤 발언을 인용해 AMD가 정말 원하는 것은 설계 엔지니어 1,000명 뿐이라고 전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