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오픈소스 CAD 앱

캐드뮴(CADmium)은 브라우저 상에서 동작하는 오픈소스 CAD 앱이다. 캐드뮴은 취미 용도 CAD 앱으로 충분한 기능 구현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 중이며 기능 개선을 위해 개발 기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캐드뮴은 3D 프린터 애호가 등을 겨냥한 CAD 앱. 일반적인 CAD 앱 기능 80%를 구현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캐드뮴의 큰 특징은 브라우저에서 동작한다는 점이며 처리는 서버가 아닌 브라우저 내에서 완결된다. 따라서 CAD 데이터가 어딘가에 업로드되는 일은 없다.

캐드뮴은 CAD 커널로 Rust로 제작한 트럭(truck)을 사용하고 있다. UI는 스벨트킷(SvelteKit)과 테일윈드(Tailwind)를 사용해 구축했다.

현재 캐드뮴은 프로토타입 단계다. 캐드뮴은 정식 출시 후에도 무료 제공 예정이며 유료 호스트 버전 출시 계획도 있다고 한다. 캐드뮴은 개발 기여자도 수시로 모집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UI 디자이너, Rust에 정통한 엔지니어, 스벨트킷에 정통한 엔지니어가 부족하다고 한다. 관심 있는 사람은 캐드뮴 디스코드 서버에서 연락을 요청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