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손바닥 인증 시스템, 스마트폰 등록 가능해졌다

아마존이 선보인 손바닥 인식 시스템인 아마존 원(Amazon One)을 스마트폰으로 등록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매장에서 손바닥 등록 작업을 해야 했지만 이젠 집에서 쉽게 등록할 수 있게 된 것.

아마존 원은 2020년 9월 아마존이 발표한 손바닥 인증 시스템. 손바닥 이미지로 개인을 식별하고 아마존 계정과 신용카드 정보에 연결해 손바닥을 가리키기만 하면 결제가 가능하다.

아마존 원은 손바닥과 바로 밑 정맥 구조를 모두 검사해 손바닥 사인이라고 불리는 독자 수치 벡터 표현을 만들고 신원을 확인한다. 아마존 원의 인식 정확도는 99.9999%라고 한다.

기존에는 매장에 있는 전용 기계가 아니면 손바닥 정보 등록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이제 스마트폰에서도 등록할 수 있게 됐다. 등록하려면 아마존 원 앱을 스마트폰에서 실행하고 아마존 계정에 로그인한다. 이어 앱에서 양손 손바닥을 촬영한다.

촬영한 데이터를 등록하고 계정에 연결하면 실제 매장에서 결제할 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아마존에 따르면 매장 내 아마존 원 단말에서 스캔한 손바닥과 정맥 데이터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손바닥 이미지와 비교해 대조한다고 한다.

아마존 원 앱에서 촬영한 손바닥 이미지는 암호화되어 AWS 클라우드 내 안전한 아마존 원 도메인에 전송된다. 프라이버시를 지키고 데이터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촬영해 올린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하거나 저장할 수 없다고 한다.

미국에선 이미 아마존 원이 전국 슈퍼마켓에서 결제 시스템으로 채택되고 있으며 정부 발급 ID로 연령 인증에도 사용할 수 있는 등 아마존 원이 확산되고 있어 스마트폰 등록 기능은 편의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현재 아마존 원은 미국에서만 제공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