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어도비 인수 계획 철회된 피그마, 어떤 계획 세우고 있나

피그마(Figma)는 2022년 9월 어도비에 의해 인수됐다고 발표했지만 2023년 12월 인수 계획은 철회됐다. 인수 계획 철회 후 피그마 미래는 어떻게 될까.

피그마는 제품 프로토타입을 만들거나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다. 2023년 6월에는 구글과 피그마가 제휴해 미국 어린이를 대상으로 제품을 무상 제공하는 걸 발표하는 등 교육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런 피그마가 어도비에 의해 인수된다는 건 2022년 9월 발표됐다. 인수액은 200억 달러다. 하지만 어도비에 의한 피그마 인수에 대해선 경쟁사를 배제해 시장을 독점하기 위한 계획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고 미국 사법부나 EU 독점금지법 관련 당국에 의해 독점금지법 위반에 관련한 조사가 진행되게 됐다.

2023년 11월에는 영국경쟁시장청 CMA가 어도비에 의한 피그마 인수는 시장 경쟁을 방해할 가능성이 있다는 잠정적 조사 결과를 공표했다. 어도비는 독점금지법 위반 혐의를 벗기 위해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패키지에 피그마를 포함하지 않는다거나 피그마 경쟁 서비스인 어도비 XD를 매각하겠다는 제안을 했지만 2023년 12월 인수를 단념하고 10억 달러 계약 해제 수수료 지불이 정해졌다.

피그마 딜런 필드 CEO에 따르면 어도비로부터 지불 받은 10억 달러는 피그마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적 인수 자금에 맞춰질 것이라고 한다. 또 어도비와의 제휴 가능성에 대해서도 좋은 아이디어이며 어도비는 대규모 제품을 구축하고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필드 CEO는 피그마에 대한 추가를 검토하는 기능으로 AI 제품 설계 기능, AI 태스크 효율화 기능 등 AI 관련 기능을 들고 있다. 한편 독자 AI 모델을 구축하는 건 소극적이며 GPT-4 등 기존 모델을 이용하면 충분하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