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월 16일 마이크로소프트가 12월 초부터 보고되던 윈도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프린터 모델이 HP 레이저젯(HP LaserJet)이 되어 버리는 버그를 수정하기 위한 문제 해결 도구를 출시했다. 이렇게 하면 프린터가 제조업체 관계없이 HP 레이저젯으로 표시되는 문제가 해결된다.
이 도구는 12월 초 보고된 최신 윈도 업데이트를 적용한 모든 윈도 PC에서 모든 프린터가 HP 레이저젯 시리즈라고 인식되는 문제를 수정하는 것이다. 보도에선 이 버그 원인에 대해 윈도 업데이트용 하드웨어 정보로 메타데이터 혼동이 있었다고 추측되고 있다. 또 HP 이외 프린터를 사용하는 환경에도 불구하고 HP 스마트앱이 자동 설치되어 버리는 문제도 2023년 11월경부터 보고됐다.
마이크로소프트와 HP는 이런 문제를 인정하고 며칠 이내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업데이트를 전달한다고 고지했다. 이어 12월 16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Microsoft Printer Metadata Troubleshooter Tool December 2023)를 출시했다. 이 도구에선 PC 프린터 정보를 확인하고 명칭과 모델이 일치하지 않는 프린터에서 HP 레이저젯 모델 정보, 아이콘과 응용 프로그램 연결을 제거하고 이전에 다운로드한 프린터 모델 정보 또는 아이콘을 복원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 HP 스마트앱이 마음대로 설치되어 버린 환경에선 해당 앱을 자동 제거해준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