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대 의료보험사인 유나이티드헬스(UnitedHealth)가 중대한 결함이 있는 AI 알고리즘을 사용해 보장을 거부했다며 사망한 피보험자 유족이 소송을 제기했다.
미국 미네소타주 연방 지방 법원에 제출된 소장에 따르면 유나이티드헬스는 결함이 있는 AI를 사용해 이 결과를 지지하며 보증을 거부했다는 것. 유나이티드헬스는 보험금을 지불하는 것 외에도 유나이티드헬스와 제휴한 병원에서의 약 처방이나 치과 치료 서비스 등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나이티드헬스가 사용한 AI인 nH 프레딕트(nH Predict)는 보험 플랜에 가입한 환자가 전도나 뇌졸중 같은 급성 부상이나 질병을 일으킨 뒤 얼마나 입원 기간이나 의료 처치가 필요한지를 추정하는 것이었다. 이 AI가 얼마나 정확하게 기능하는지는 불분명하지만 환자 600만 명 의료 사례를 포함한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유나이티드헬스는 AI가 내놓은 결과를 바탕으로 재활 프로그램 실시 기간이나 개호 시설 이용 기간 등 보증 내용을 결정해왔다.
nH 프레딕트는 유나이티드헬스 자회사인 나비헬스(NaviHealth)가 작성한 것이었다. 이번 소송은 직원과 인터뷰를 하는 등 nH 프레딕트 조사와 병행해 이뤄진 것이었다. 나비헬스 전 직원에 따르면 nH 프레딕트는 환자에게 병존 질환이 있거나 입원 중 질병이 발생한 경우 같은 기타 많은 관련 요인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 기존 플랜에선 100일간 케어를 받을 수 있는 것이지만 최대 14일 보장하면 충분하다고 결론짓는 등 nH 프레딕트 추정은 상당히 엄격했다.
이런 AI가 만들어진 배경에는 유나이티드헬스가 피보험자에게 제공하는 케어를 가능하면 짧고 낭비 없게 하려는 방침으로 전환한 게 지적되고 있다. 전 직원 증언에 따르면 유나이티드헬스가 2020년 나비헬스를 인수한 이후 환자에 대한 케어 제공 기간을 가능하면 짧게 하고 질병, 상처 발생 이후 케어를 낭비 없이 실시하는 등 중시되어 회사 임원 등은 환자를 가능하면 빨리 퇴원시키려면 어떻게 하면 좋겠냐고 발언한 적도 있었다고 한다.
환자로서는 가능하면 오랫동안 보장을 받고 싶겠지만 AI 예측에 근거한 최소 케어만 받는 걸 강요당한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다만 환자는 보험 적용 내용을 불복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번 소송 원고는 만일 피보험자 전원이 불복을 제기하면 90% 이상이 인정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유나이티드헬스는 AI가 분명히 부정확한 값을 내고 있다는 걸 이해해야 했다며 알고리즘이 실수로 보험 적용을 거부하고 있는 건 분명하다고 호소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