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엔비디아는 ARM CPU‧퀄컴은 윈도용 SoC

시장조사기업 카운터포인트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폰 브랜드 수가 가장 많았던 시기는 2017년으로 당시 700종류에 달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2023년 현재 브랜드 수는 250종으로 줄었다고 하는데요. 5년간 3분의 1 수준 500종류 스마트폰 브랜드가 사라진 것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정점 당시부터 살아남지 못한 대부분은 로컬 브랜드입니다. 글로벌 판매가 아니라 국가나 지역 한정으로 전개하던 스마트폰인 것인데요. 도태되어 버린 이유는 생존력 그러니까 경쟁력이 약했기 때문입니다. 애플과 구글, 삼성전자 등이 매년 새로운 모델을 내놓는 이 업계에서 계속 존재하기는 쉽지 않다는 걸 말해주고 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GPU 시장을 주도하는 엔비디아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탑재 PC용 ARM 기반 CPU를 설계하고 있다는 게 보도됐습니다. 이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ARM 기반 CPU 설계를 시작하고 있어 이르면 2025년에도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ARM 기반 CPU 설계는 엔비디아 뿐 아니라 AMD도 시작하고 있어 이들 모두 같은 시기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퀄컴이 10월 25일부터 개최한 신제품 발표 행사인 퀄컴 서밋 2023 기조 강연에서 윈도PC용 ARM 기반 스냅드래곤 X 엘리트를 발표했습니다. 퀄컴은 TSMC 4나노 제조공정을 채택한 퀄컴 오라이온 코어 12개를 탑재한 스냅드래곤 X 엘리트가 인텔과 AMD CPU나 애플 M2보다 크게 성능을 웃돈다는 점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AI 성능에 주력하고 있다는 것도 강조하고 있는데요. 내장 NPU는 초당 45조회 실행 능력을 갖춰 이전 세대보다 3배나 높다고 합니다. 공유 메모리는 2배, 텐서 액셀러레이터도 2.5배 고속화됐다고 하네요.

일론 머스크가 오랫동안 엑스에 음성과 영상 통화 기능을 도입한다고 발언해왔지만 드디어 이 기능이 실현된 게 밝혀졌습니다. 엑스 일부 사용자가 음성, 영상 통화가 추가됐다고 보고한 것인데요. 엑스 통화 기능이 출현한 사용자로부터 스크린샷을 입수한 보도에 따르면 엑스 앱 설정 화면에는 새롭게 음성‧화상 통화를 유효화한다는 옵션이 출연했다는 것이죠.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통화할 수 있는 상대방을 선택할 수 있고 구체적으론 주소록에 등록된 사용자, 팔로우 사용자, 인증 사용자 3종류가 있습니다. 3가지 모두와 통화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문제를 언급한 웹서밋 CEO인 패디 코스그레이브 대응에 대해 구글과 메타가 콘퍼런스 철수를 표명했습니다. 코스그레이브 CEO는 지난 13일 수많은 서방 국가 지도자와 정부가 한 행동에 충격을 받았다며 엄격히 비난받아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그는 이스라엘을 비난하는 동시에 하마스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하마스 행동은 언어도단이며 사악하고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공격을 무조건 비난하며 모든 인질에 대한 무조건 해방을 촉구하고 부모로서 이런 불쾌한 희생자 가족을 동정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을 비난한 첫 투고가 찬반양론을 일으켰고 복수 개인과 단체가 코스그레이브 CEO가 책임자인 웹서밋 불참을 잇달아 표명했습니다.

그의 발언은 주로 이스라엘 측 인물로부터 비난받고 있으며 결국 자신이 말한 것과 말한 시기, 발표 방법이 많은 이들에게 깊은 상처를 줬다고 사과하며 결국 웹서밋 책임자에서 사임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