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달착륙 성공한 인도‧메타 코딩 지원 AI

인도 달 무인 탐사선이 찬드라얀 3호가 달 표면 연착륙에 성공했습니다.

달 연착륙은 구 소련이 지난 1966년 2월 루나9호를 통해 세계에서 처음으로 성공했는데요. 이후 미국이 1969년 유인 아폴로11호로 성공했고 중국은 2013년 12월 성공했습니다. 이번 성공으로 인도는 4번째 성공한 국가에 이름을 올리게 됐는데요. 달 남극 부분 착륙 성공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AI에 의해 제작된 작품이 저작권으로 보호되는지 여부를 둘러싼 재판에서 저작권 주장에는 저작자가 인간인 게 필요하다며 AI 작품 저작권 등록을 요구한 원고 호소를 기각한 판결이 내려졌다고 합니다.

판사는 이번 판결에 대해 작가가 인간인 건 저작권의 기본 요건이라며 AI 작품 저작권 등록을 거부하는 당국 주장을 지지했는데요. 과거 재판에서도 같은 견해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번 판결은 AI가 생성한 작품에는 저작권이 인정되지 않는다는 지금까지의 사법적 판단을 재차 옹호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재판을 담당한 판사는 AI가 인간에 의해 제작된 작품으로 학습된 경우에 있어서의 보호 범위 등 생성형 AI 등장에 의해 앞으로 어려운 과제가 생길 것이라는 예상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메타가 텍스트 입력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코드를 생성하는 AI인 코드 LLaMA를 발표했습니다. 커뮤니티 라이선스로 공개되어 있어 월 활성 사용자 수가 7억 명 이하인 경우에는 무상으로 상용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코드를 연속 생성하는 기능 외에 자연어 입력을 바탕으로 코드를 생성하거나 코드에 대한 해설을 생성하는 게 가능합니다. 파이썬이나 자바, PHP, 타입스크립트와 자바스크립트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며 코드를 보완하고 디버깅을 활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PC나 태블릿을 사용해 일할 때 왠지 특정 시스템이 잘 실행되지 않거나 조작이 까다롭고 작업에 수고가 들어가 예상 이상으로 시간을 사용해 버린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덴마크 연구팀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무려 컴퓨터 불편이나 조작 어려움이라는 PC와 관련된 좌절스러운 사건 탓에 작업 전체 중 11∼20% 시간이 낭비되고 있는 것으로 판명됐다고 합니다.

조사를 분석한 결과 피험자가 컴퓨터와 관련한 좌절감을 느낄 수 있는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에 11∼20% 시간이 낭비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인데요. 이 결과는 컴퓨터 성능이 이전보다 훨씬 뛰어난 현대에도 여전히 컴퓨터 관련 문제로 인해 사용자가 좌절감을 겪고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미중 경제 마찰로 인해 미국 시장에서 엄격한 제재를 받고 있는 중국 기업인 화웨이가 중국 정부로부터 큰 지원을 받으며 자국 내에서 반도체 제조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미국반도체산업협회에 따르면 화웨이는 중국 정부와 심천시에서 300억 달러에 이르는 지원을 받아 2022년부터 반도체 생산에 나서고 있으며 이미 공장 3개를 인수하고 신규 공장 건설 2건을 예정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우려에 대해 보도에선 미 상무부가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필요하면 행동을 할 준비가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