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배송 운전자 감시 영상 유출됐다

아마존 배송 운전자를 감시하기 위해 마련된 차량용 카메라 영상이 누군가의 손에 의해 인터넷상에 유출되어 감시 영상은 표에 나오지 않는다고 설명하던 아마존에 대한 불신감이 높아지고 있다.

해외 커뮤니티 레딧 아마존 배송 운전자용 서브 레딧(AmazonDSPDrivers)에 올라온 영상에는 아마존 배송 운전자가 고객 개와 접촉하고 이는 모습이 비춰지고 있다고 한다. 이는 아마존 배송 운전자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설치된 자동차 카메라 이미지다. 영상 중에는 타임코드와 0MPH 속도 마커와 함께 인간 움직임을 추적하는 녹색 테두리가 표시되어 있는 걸 알 수 있다.

This made my day 😩
by u/Ashuriiaa in AmazonDSPDrivers

다른 영상에는 운전자가 일시 정지선을 회피했음에도 일시 정지 위반이라고 기록되어 버렸다는 영상이 비치고 있다. 그 밖에도 몇 개 영상이 레딧 상에 갑자기 공개되는 사태가 계속되고 있지만 이런 영상이 운전자 자신의 손에 의해 공개된 것인지는 불명이다. 운전자는 카메라에서 직접 영상을 빼낼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운전자 이외 손에 의해 영상이 올라온 건 아닌지 견해가 유력시되고 있다.

아마존은 2021년 AI 지원 카메라(Netradyne Driver-i)를 설치하기 시작했으며 수하물을 배송하는 운전자를 분석했다. 아마존은 운전자로부터 사진과 차량 위치, 속도, 가속도, 교통 위반 유무, 잠재적으로 위험한 운전자 행동 등 정보를 수집하고 이에 동의하지 않으면 직업을 잃는다는 동의서에 서명하도록 운전자에게 요구하기도 했다.

Bruh!!! Stop sign infraction how????
by u/Lonchera_frequencia in AmazonDSPDrivers

아마존은 감시 카메라 영상에 대해 항상 기기에 녹화하고 안전 관련 문제나 지도, 경로를 개선할 기회를 감지하면 특정 클립을 아마존과 그 파트너의 안전한 서버에 올린다고 강조하지만 이런 카메라가 설치된 이후 운전자는 프라이버시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우려가 이번 영상 유출에 의해 현실이 됐다.

아마존 측은 배송 서비스 파트너는 영상을 직원과 공유할 수 있지만 콘텐츠를 외부에 공개하는 건 프로그램 정책을 위반한다고 지적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