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비트코인이 성공한 이유는…”

비트코인 개발자 지미 송(Jimmy Song)이 자신의 블로그에 비트코인과 앝트코인을 비교하면서 최대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다른 암호화폐와 다른 점을 밝혀 눈길을 끈다.

비트코인의 분산이라는 가치에 대한 열렬한 옹호자이기도 한 그는 비트코인이 다른 통화보다 성공한 열쇠는 분산화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분산화의 강점은 알기 어렵지만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2018년 쏟아진 ICO 시장을 비판해왔던 그는 프로젝트가 조달한 막대한 금액과는 대조적으로 성공한 프로젝트 수는 적고 시장이 요구하는 제품을 제공한 건 더 적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금 조달과 제품 성공과의 차이는 중앙화 운영에 기인하고 있다면서 2018년 경험한 건 개발자 활동이 활발해도 시장이 요구하는 게 제작되고 있다고 말할 수 없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트코인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수많은 알트코인과 같은 실패작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그는 어거(Augur)를 ICO 분야 성공 사례로 꼽았다. 이 플랫폼은 현재 일일 방문자가 평균 25명임에도 불구하고 시가총액으로 보면 365만 달러에 상당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