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英 당국…MS, 액티비전블리자드 인수 반대

영국 경쟁시장청 CMA가 2023년 4월 26일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한 액티비전블리자드 인수를 저지한다고 발표했다. CMA는 이번 조치 이유에 대해 클라우드 게이밍 선택과 혁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CMA 결정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는 불복을 제기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2년 687억 달러 규모 액티비전블리자드 인수안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콜오브듀티 시리즈 등 인기 타이틀을 독점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로 미국연방거래위원회 FTC가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소하고 EU 공정거래위원회가 경고 발령 절차를 진행하고 게이머가 집단 소송을 일으키는 한편 소니가 인수를 비판하는 등 인수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한편 닌텐도와 엔비디아는 게임 제공에 관한 계약을 마이크로소프트와 체결하고 있으며 일본 공정거래위원회는 인수를 승인하는 등 액티비전블리자드 인수를 둘러싼 각국 규제 당국과 게임 업계 대응이 나뉘고 있다.

영국 규제 당국으로 인수 영향을 조사한 CMA는 2023년 2월 마이크로소프트와 액티비전블리자드간 계약은 영국 게이머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잠정적 조사 결과를 보고했다. 이후에도 인수에 관한 일반 시민 의견이나 문서 300만 건을 확인하던 CMA는 액티비전블리자드 인수에 의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콜오브듀티나 오버워치 등 주요 게임 콘텐츠를 제어할 수 있게 되어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서의 우위성이 강화된다고 다시 지적했다.

이런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타사 플랫폼에 10년간 게임을 공급하는 완화책을 제안했지만 이에 대해서도 CMA는 당국 감독이 없으면 유효성을 확보할 수 없다는 중대한 결함이 있다며 거부하고 있다.

더구나 CMA는 클라우드를 통해 영국 게이머는 고가 게임기나 PC를 구입할 필요가 없어져 플레이 방법 유연성과 옵션이 대폭 줄며 급속하게 성장하기 시작한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강력한 지위를 굳히게 허용하는 건 이런 기회 발전에 필수적인 혁신을 약화시킬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는 계속해서 이번 인수를 진행하고 불복 신청을 할 예정이라며 이는 영국 내 혁신과 투자 의욕을 꺾는 것이며 장기간에 걸친 심의 결과 게임 시장과 클라우드 기술이 실제로 기능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을 반영한 것 같은 결정에 실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미디어 성명에서 액티비전블리자드는 CMA 최종 보고서는 기술 사업을 구축하는 데 있어 매력적인 국가가 되는 영국의 야망과 모순된다며 비참한 경제 선행에 직면하고 있는 영국 시민을 모욕하는 것이며 이로써 자사는 영국 성장 계획을 재검토해야 했으며 영국이 폐쇄적인 국가라는 걸 전 세계 다양한 혁신가가 알아차렸을 것이라는 말로 CMA 결정을 비판했다.

앞서 언급했듯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 FTC 소송에도 직면하고 있으며 2023년 8월에는 청문회가 예정되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