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자율주행+드론=하이브리드 비행차

팝업넥스트(Pop.Up Next)는 아우디가 에어버스, 이타인디자인(Italdesign)과 공동으로 개발 중인 독특한 비행 자동차다. 자율주행 차량과 무인 드론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델로 지난 11월 26∼30일까지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암스테르담 드론 위크에서 공개한 프로토타입이다.

팝업넥스트는 자율주행 차량과 자율 주행 드론을 결합한 것으로 아직은 4분의 1 크기 모델이지만 공공 테스트에선 드론 비행 모듈은 4WD 모듈 캡슐을 결합하는 데 성공했다고 한다.

캡슐에 탑승한 사람이 그대로 자동으로 육지와 하늘을 모두 이동하 수 있는 모습은 어딘지 모르게 비현실적인 생각이 딜 수도 있다. 캡슐은 운반될 뿐이지만 모듈은 자동으로 비행 모듈 바로 아래에 주차하고 비행 모듈은 자동으로 이 모듈 위에 내려 앉아 작동한다. 캡슐 합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자율 운전 뿐 아니라 합체 관련한 기술력도 필요하다.

팝업넥스트 프로젝트는 EU의 스마트시티와 커뮤니티를 건설하려는 이노베이션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유럽에선 전기 자동차 등 새로운 기술과 인프라 정비를 위해 진행 중이다. 본격적인 차량을 만들면 남미와 독일 등에서 테스트를 실시하며 앞으로 10년 안에 실제 모델 완성을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