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메타 퀘스트3 2023년 등장한다

지난 10월 26일 독립형 MR 기기인 메타 퀘스트 프로(Meta Quest Pro)를 발표한 메타가 같은 날 발표한 2022년 7∼9월 결산에서 2023년 후반 메타퀘스트2(Meta Quest 2) 후속 기종을 시장에 투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메타 CFO인 데빗 베너는 올해 3분기 결산 설명회에서 메타버스 개발 비용이 늘어나고 있다는 설명으로 매출 원가는 인프라 관련 비용과 내년 후반으로 예정한 소비자용 헤드셋 퀘스트 차기 모델 발표에 의한 리얼리티랩(Reality Labs)의 하드웨어 비용에 의해 성장이 가속화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리얼리티랩은 메타 내 VR 관련 기술을 맡은 부문이다.

현재 퀘스트2 후속 기종 정식 명칭이 퀘스트3가 될지 여부는 알 수 없다. 컨슈머용이라고만 언급하고 있다. 또 마크 주커버그 메타 CEO가 이전에 앞으로 퀘스트에선 얼굴과 눈 추적이 큰 초점이 될 것이라고 말한 만큼 퀘스트3은 퀘스트 프로와 비슷한 팬케이크 렌즈를 탑재하는 게 아니냐는 견해도 있다.

보도에 따르면 퀘스트3으로 생각되는 회로도를 유출시킨 유튜버 브레드 린치(Brad Lynch)는 퀘스트3에는 아직 발표되지 않은 스냅드래곤 XR2 Gen2가 채택된다고 말하고 있다. 메타와 퀄컴은 2022년 9월 퀘스트용 칩 제휴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23년 등장하는 차세대 퀘스트에는 퀘스트 프로 내 스냅드래곤 XR2+ Gen1보다 진화한 칩에 들어갈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다.

XR2 Gen2는 11월 개최될 스냅드래곤 서밋에서 발표할 예정으로 스냅드래곤8 Gen2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일 새로운 칩셋 GPU가 현재 모델인 스냅드래곤8 Gen1보다 성능이 조금이라도 향상된다면 퀘스트3 GPU는 퀘스트2 성능을 최소한 2배 이상 늘릴 것이다. 어쩌면 퀘스트2에선 불가능했던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또 베너 CFO가 설명했듯 이번 분기 메타 수익은 전년 동기보다 4% 감소한 277억 달러이며 순이익은 52% 감소한 44억 달러로 고전했다. 배경에는 애플 프라이버시 강화로 인한 광고 수익 감소 등이 있다. 이에 따라 메타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20% 하락하는 등 부정적 평가를 받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