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크롬 매니페스트 V3 대응 광고 차단기 나왔다

광고 차단기 기업인 애드가드(AdGuard)가 8월 30일 구글이 내놓은 새로운 크롬 광고 차단 방식인 매니페스트 V3(Manifest V3)에 대응한 애드가드 브라우저 확장 V3(AdGuard Browser extension V3)을 발표했다. 매니페스트 V3으로 구축된 광고 차단기로는 처음이라고 한다.

구글은 2023년 1월을 목표로 확장 기능 동작을 제한하는 매니페스트 V3 이행을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광고 차단기 사용자 사이에선 매니페이스트 V3에 대하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애드가이드가 이번레 발표한 제품은 현재 버전 0.3.11로 아직 완성판은 아니지만 크롬 웹스토어에서 배포를 시작해 누구나 크롬에 설치할 수 있다.

애드가이드에 따르면 매니페스트 V3 문제 중 하나는 확장 기능 전체에서 최대 33만 규칙, 확장 기능 1개에 3만 규칙 최저 보증이라는 제한이 부과되고 있다는 것. 이는 큰 숫자로 보이지만 예를 들어 유블록 오리진(uBlock Origin)은 설치할 때 8만 435개 네트워크 필터와 4만 5,243개 성형 필터를 이용하고 있어 기본적으로 3만 개를 초과한다. 또 외부에서 만든 다른 필터를 구독하거나 직접 만든 내 필터를 추가하면 광고 차단기 하나만으로 쉽게 33만 건에 도달하게 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매니페스트 V3 지원 버전 애드가드는 제한으로 인해 확장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규칙 수를 줄일 수 없을 때 사용자에게 경고하는 기능을 추가한다. 또 어떤 필터를 활성화하고 어떤 걸 비활성화했는지에 대한 목록도 표시된다. 이런 제한과는 별도로 추가할 수 있는 자체 규칙에는 5,000개 제한이 있으며 이를 넘어서면 경고 나온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