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유튜브, 멤버십 가입권 선물 기능 베타 시작해

유튜브에선 좋아하는 채널 멤버십을 정기 구독해 멤버 한정 배달이나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댓글 옆에 멤버 한정 배지가 붙건나 전용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유튜브 채널 팬이 멤버십 1개월 한정 가입권을 미가입자에게 선물해 좋아하는 채널을 알릴 수 있는 멤버십 선물 기능 베타가 시작된다고 한다.

멤버십 선물 기능은 이미 특정 유튜브 채널 멤버십에 가입한 사용자가 다른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1개월간 멤버십 가입권을 선물할 수 있는 기능. 이미 트위치에는 구독 선물이라는 비슷한 기능이 존재하고 있어 유튜브가 트위치 기능을 자사 플랫폼에도 도입하는 형태다.

다른 사용자에게 멤버십 가입 권한을 선물하려면 멤버십 선물 기능이 활성화된 채널 실시간 게재 또는 프리미어 게시 중 멤버십 선물을 구입한다. 선물은 5개, 10개, 20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구매가 완료되면 같은 채널을 보고 있는 멤버십 미가입자에게 랜덤으로 선물이 배포된다.

선물을 받은 사용자 채팅란에는 알림이 표시되며 선물 받기를 승인하며 멤버십 혜택을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에게는 일반 멤버십과 유사한 수익이 지급되며 선물을 받은 사용자가 환불할 수 없다.

유튜브는 2022년 2월 멤버십 선물 기능 알파 버전을 일부 채널에 구현해 테스트를 계속해왔다. 이어 5월 11일부터 멤버십 선물 베타 버전을 일부 채널에서 사요알 수 있게 됐다. 유튜브는 앞으로 몇 개월 동안 더 많은 크리에이터에게 멤버십 선물 기능을 확장하고 관심 있는 크리에이터는 요청 양식으로 신청할 수 있다. 참고로 베타 버전에선 데스크톱 유튜브를 이용하는 사용자만 선물을 구입할 수 있으며 유튜브는 모바일에서도 선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