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2022년 4월 21일 프라임 회원이 아마존닷컴 이외 온라인에서도 프라임 혜택을 이용할 수 있는 바이위드프라임(Buy with Prime)을 발표했다.
아마존이 새로 발표한 프라임 회원 혜택인 바이위드프라임은 가맹점 온라인 스토어에서 직접 쇼핑할 때에도 아마존 프라임과 같은 무료 배달이나 반품 등 아마존의 장점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바이위드프라임에 가입한 온라인 매장에는 아마존 프라임 로고가 표시되므로 구매한 프라임 회원은 아마존 계정에 저장된 결제 정보나 배송처 정보를 이용해 주무날 수 있다.
아마존 프라임을 담당하는 자미르 자니 부사장은 이번 바이위드프라임 도입으로 신뢰와 편리성을 겸한 프라임 쇼핑 혜택을 아마존닷컴 이외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회원 혜택 가치를 더 높여줄 것이라며 프라임 회원은 아마존에서 익숙한 빠른 무료 배송과 원활한 체크아웃, 간단한 반품을 체험하면서 가맹점에서 직접 쇼핑을 하는 유연성도 손에 넣을 수 있다고 밝혔다.
당분간 바이위드프라임은 FBA(fulfillment-by-amazon)를 이용하는 숍에서만 제공되지만 나중에는 아마존에 출품하지 않은 온라인 숍으로 대상이 확대될 예정이라고 한다. 아마존은 이전에 아마존 이외 온라인 매장 주문을 아마존 창고에서 발송하는 아마존 FBA 멀티 채널을 선보인 바 있다. 이번에 발표된 건 발송 대행 뿐 아니라 결제 정보 등도 아마존을 경유하는 바이위드프라임에 의해 아마존과 FBA 가맹점 서비스가 더 통합되게 된 모양새다.
바이위드프라임 담당 피터 라센 부사장은 이번에 가맹점이 자사 온라인 스토어에서 아마존 프라임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건 아마존 내외 모든 사업자 비즈니스 성장을 자사가 지원하는 미션을 향한 다음 단계라며 고객이 가맹점 온라인 스토어에서 직접 구매해 가맹점은 고객과의 관계, 브랜드 로열티를 구축하면서 빠른 무료 배송 등 특혜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위드프라임 미국 국외 전개는 아직 불분명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