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디지털시장법 최종안 합의‧신제품 쏟아낸 엔비디아

게이트키퍼로 기능하는 대규모 플랫폼에 의한 시장 지배를 제한해 공평한 경쟁을 실현하기 위한 디지털 시장법 최종안에 대해 유럽이사회와 유럽의회 측이 합의했습니다. 게이트키퍼로 간주되는 기업이 법률에 규정된 규칙을 위반하면 전 세계 매출 중 최대 10% 벌금이 부과됩니다.

디지털 시장법 초안은 2021년 11월 승인되어 유럽이사회와 유럽의회에서 시행을 향해 협상이 이뤄져 왔습니다. 이번 발표는 최종안에 양자가 합의했다는 것이죠. 이번 합의는 아직 담당자 수준 것으로 유럽이사회와 유럽의회에 의한 승인 후 발효됩니다. 발효 후는 6개월 이내에 시행되기 때문에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규모 플랫폼에 있어선 전쟁 공표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구글은 개발자가 앱에서 구글 이외 결제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을 제시하고 첫 파트너로 음악 구독 서비스인 스포티파이를 선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3월 23일 구글은 우리나라 이외 국가에서도 앱에서 타사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는 방침을 제시해 소수 개발자와 협력한 파일럿 프로그램 출시를 발표했는데요. 스포티파이는 타사 결제 시스템에 대한 첫 파일럿은 2022년 후반에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자사 프리미엄 구독을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시장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다음 소식은 애플입니다. 애플은 월렛 앱에서 관리할 수 있는 정보를 늘리는 걸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운전면허증과 신분증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요. 마침내 미국 애리조나주에서 아이폰 월렛 앱에서 운전면허증과 신분증명서를 제시할 수 있게 된 게 밝혀졌습니다. 애플은 디지털 운전면허증과 신분증을 애리조나주 외에도 확장할 계획인데요. 먼저 콜로라도주, 하와이주, 미시시피주, 오하이오주, 푸에르토리코 자치령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월렛 앱에는 자동차 키를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카키 기능도 있지만 이 기능은 현재는 일부 자동차에 한정되어 있죠. 하지만 애플은 월렛 앱 디지털 카키 기능을 제네시스와 기아 일부 차량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엔비디아가 개발자 콘퍼런스인 GTC 2022 기간 중 차세대 GPU 아키텍처인 호퍼와 이를 탑재한 H100 GPU를 발표했습니다. 그 뿐 아니라 고성능 연산과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고성능 CPU인 엔비디아 그레이스 CPU 슈퍼칩도 발표했고 자율주행 관련 정보로 인간 일부 개입을 필요로 하는 레벨3, 한정적 영역에서만 인간 일부 개입을 필요로 하는 레벨4 강화를 위한 새로운 기술과 로드맵도 발표했습니다. 또 단차나 요철을 검지하고 전후좌우로 자율주행하면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자율 이동 로봇 개발 플랫폼인 이삭 노바 오린도 발표했네요.

마지막 소식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우크라이나 요청에 따라 현지에서 위성 인터넷 스타링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바 있죠. 이에 따라 스마트폰용 접속 앱 다운로드 수가 급상승했고 우크라이나를 중심으로 지난 3월 3주차 일주일간 2만 1,000회, 지난 2주간을 합치면 9만 8,000회라는 경이적인 수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스타링크는 원래 인터넷 회선이 연결되기 어려운 지역이나 이용료가 비싼 지역 등에 고속 광대역 접속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사막이나 숲 등에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 이번 우크라이나 전쟁에서도 활약을 하게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