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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모바일앱 지출액은 336억 달러”

올해 3분기 사용자가 모바일앱에 지출한 금액은 336억 달러, 다운로드 횟수는 357억 회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시장조사기업 센서타워 보고서에 따른 것. 이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사용자 지출액은 앱스토어 13.2% 증가한 215억 달러, 구글플레이는 18.6% 증가한 121억 달러였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수익이 큰 앱은 틱톡으로 앱스토어 수익 1위, 양쪽 스토어 합산 1위였지만 구글플레이 단독 매출 1위는 구글 원(Google One)이었다.

한편 3분기 다운로드 횟수는 357억 회로 전년 동기 364억 회보다 1.9% 감소했다. 앱스토어는 1.2% 줄었고 구글플레이는 2.1% 줄었다.

이 가운데 다운로드 횟수가 많았던 건 틱톡. 통산 30억 회로 페이스북 이외 앱에선 처음이다. 또 게임에서 가장 큰 수익을 올린 건 50억 달러 이상인 PUBG 모바일이었다. 앱스토어에서 게임 앱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했고 구글플레이 수익은 같은 기간 10.7% 늘었다.

게임 설치 횟수도 1위는 PUBG 모바일이며 2위는 마이 토킹 엔젤라(My Talking Angela), 3위 서브웨이 서퍼(Subway Surfers), 4위 카운트 마스터(Count Masters) 등이 이름을 올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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