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 채굴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2021년 8월 5일(현지시간) 암호 자산 이더리움에서 런던이라고 명명한 하드포크가 실시됐다. 이더리움 채굴과 수수료 구조 등에 칼을 대는 이번 하드포크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8이번 하드포크는 이더리움 개선안 EIP를 구현한 것으로 그 중에서도 이더리움 거래 수수료 검토를 목적으로 한 EIP-1559가 주목받고 있다. 지금까지 이더리움을 이용해 거래를 하고 싶은 사용자는 해당 트랜잭션 실행을 채굴자에 도급받기 위해 유가를 입찰 형식으로 지불했다. 따라서 유가가 크게 높아지거나 불안정하게 변동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EIP-1559에 따라 유가 입찰이 자동화된 네트워크 혼잡도에 따라 유가는 유동적으로 변동하게 된다. EIP-1559 개발 참여자는 이번 변경은 이더리움 프로토콜 처리에서 생기는 고민을 줄여 캐주얼 사용자에게 좋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EIP-1559에서 또 다른 큰 변화는 유가 일부를 소각하는 것. 그러니까 이더리움 유통에서 완전히 제외하는 것이다. 유가 소각은 이더리움 공급량을 줄여 투자자에게 이더리움이 디플레이션 자산이 되고 장기적으론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이더리움 상승에 대해선 회의적인 견해도 있다. 한 전문가는 소각되는 유가량이 이더리움 인플레이션을 상회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며 따라서 EIP-1559 뿐 아니라 이더리움을 디플레이션 유도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원래라면 유가로 채굴자에게 지급되어야 할 이더리움이 소각되는 것으로 원래 이더리움 시장에 환원되는 가치가 영구적으로 손실될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도 있다.

EIP-1559만큼 주목받지 않지만 이번 하드포크는 시한폭탄이라고 표현되는 또 다른 변경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EIP-3554다. 이더리움 구조를 크게 업데이트한 이더리움 2.0에선 이더리움 알고리즘을 PoW에서 PoS로 전환시켜 효율화를 도모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채굴 난이도를 단계적으로 상승시키게 된다.

EIP-3554는 채굴 난이도 상승 시기를 2021년 12월 1일로 설정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이더리움 관계자는 하드웨어 업데이트를 강요받기 때문에 EIP-1559 부담까지 감안하면 채굴자에게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