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에서 가상현실을 즐길 수 있는 플레이스테이션VR(PlayStation VR) 차세대 모델을 발표했는데 기술적인 세부 사항이 밝혀졌다는 보도가 나왔다.
소니는 8월 3일 차세대 플레이스테이션VR에 대해 설명하는 개발자 콘퍼런스를 실시하고 여기에서 단말 스펙 등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차세대 모델 해상도는 한쪽당 2000×2040픽셀로 양쪽을 합치면 4000×2040픽셀이다. 또 시선 추적 기능을 지원해 시야 중간 부분을 선명하게 표현하는 포비티드 렌더링(Foveated Rendering)에도 대응한다고 한다.
또 차세대 모델 개발 코드명은 NGVR(Next Generation VR), 디스플레이는 HDR OLED 디스플레이를 채택해 초대 플레이스테이션VR보다 10도 넓은 110도 시야각을 지원한다. 그 밖에도 렌더링 방법으로 포비티드 렌더링 뿐 아니라 플렉시블 스케일링 해상도(Flexible Scaling Resolution)라는 기술을 지원하며 이에 따라 기존 모델 대응 타이틀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도 가능하다고 한다.
컨트롤러는 엄지와 검지, 중지 정전용량식 터치 센서를 갖추고 있어 이런 센서는 게이머가 컨트롤러에 닿는지 뿐 아니라 손가락이 컨트롤러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인식할 수 있게 한다.
또 소니는 2020년 11월 차세대 플레이스테이션VR용 컨트롤러로 생각되는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그 밖에 소니는 차기 모델용 AAA 타이틀을 확보하기 위해 분주한 것으로 보인다. 히트맨3, 바이오해저드7 레지턴트 이블, 노맨스카이 등 플레이스테이션4와 플레이스테이션VR 모두 대응하는 것처럼 플레이스테이션5와 차세대 플레이스테이션VR 모두를 대응하는 타이틀 등장을 원한다는 것이다. 또 양쪽 모두에 대응하는 타이틀이라면 다운로드할 때 어떤 버전을 원하는지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차세대 플레이스테이션VR이 초대 모델용 타이틀을 지원하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ᄋᆞᆻ다. 하지만 보도에선 많은 개발자가 플레이스테이션5와 새로운 플레이스테이션VR을 위해 오래된 타이틀을 리마스터링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차세대 플레이스테이션VR은 2021년 출시 예정이 아니라 2020년 초가 될 것이라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