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육류업체 덮친 랜섬웨어·OS 발표한 화웨이

브라질에 위치한 세계 최대 육류 가공 업체인 JBS가 5월 31일 사이버 공격을 당해 미국과 캐나다, 호주 IT 시스템 장애가 발생했고 영향을 받은 모든 시스템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회사 측은 6월 1일 복구 진전이 있었다며 2일 대다수 공장이 조업을 재개할 전망이라고 분명히 했습니다. 하지만 영향을 받은 공장은 미국 육류 생산량 중 5분의 1을 공급하고 있었던 만큼 임시로 세계적으로 육류 부족이 우려되는 사태가 있었습니다. 한편 미국 정부는 6월 1일 공격은 러시아를 거점으로 삼는 범죄 조직에 의한 것이라는 견해를 나타내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화웨이가 자체 운영체제로 개발하는 하모니OS에 대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6월 2일 하모니OS 2 온라인 발표회를 개최하고 운영체제 기능과 탑재 기종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 스마트워치를 공개하는 한편 기존 모델에도 적용한다고 밝힌 것이죠. 기존 대상의 경우 발표된 중국 시장 모델 한정이긴 하지만 숫자가 무려 100기종에 달합니다.

화웨이는 이 자리에서 하모니OS를 탑재한 첫 스마트워치인 화웨이 워치 3과 마찬가지로 하모니OS를 탑재한 태블릿인 메이트패드 프로와 메이트패드 11 같은 신제품도 발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6월 24일 윈도 주요 업데이트 발표 이벤트를 온라인으로 개최합니다. 이미 주요 언론에 이벤트 안내가 발송한 상태라고 합니다.

이번 이벤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듀얼스크린용으로 개발하던 윈도10X 개발을 중단한 뒤에 열리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10X를 통해 준비하던 새로운 기능과 UI 등 일부를 윈도10에 도입한다고 밝히고 있죠. 이번 행사에는 마이크로소프트 CEO인 사티아 나델라 등이 나서 세부 사항을 발표하게 됩니다.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와 IDC가 2021년 1분기 스마트워치와 웨어러블 디바이스 출하량과 시장 점유율 데이터를 발표했습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전 세계 스마트워치 출하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 IDC는 2021년 1분기 스마트워치 출하량은 전 세계적으로 1억 460만 대로 전년 동기 7,780만 대에서 34.4%로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세계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로 애플과 엔비디아, 퀄컴, AMD 등 유명 제조사 반도체를 공급하는 TSMC가 미국 애리조나에 새로운 반도체 제조 공장 건설을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애리조나 공장에는 120억 달러가 투자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웨이 CEO에 따르면 순조롭게 건설이 진행되면 실제로 5나노 제조공정에 의한 대량 생산은 2024년 시작된다고 합니다. 애리조나 공장 생산 능력 일부는 AI 등을 이용하는 자동차용 칩에 충당될 가능성도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TSMC는 또 2nm 제조공정에서 제조하는 새로운 공장을 대만 신주시에 건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