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손재주 뛰어난 휴머노이드 보안 로봇

이브(EVE)는 노르웨이 핼로디로보틱스(HALODI robotics)가 선보인 세그웨이와 페퍼 같은 로봇을 합쳐놓은 듯한 휴머노이드 로봇. 이 로봇은 사무실 순찰을 하는 보안 로봇으로 활동하는 한편 양팔과 손가락 5개를 갖춰 인간처럼 사실적인 동작도 가능하기 때문에 카드키를 대거나 문을 여닫거나 물건을 잡을 수도 있다. 자율 운전이나 원격 조작도 가능하다.

이 로봇은 다리와 무릎, 허리 관절을 갖추고 있으며 신장은 184cm다. 그 뿐 아니라 가상현실 헤드셋과 컨트롤러를 이용하면 원격 조작도 할 수 있다. 지구 반대편에서 텔레프레즌스로 일을 할 수 있게 할 수도 있는 것. 원격지에 떨어져 사는 부모를 간호하는 역할도 생각해볼 수도 있다.

전신 관절은 23자유도를 갖추고 있으며 외팔 하중은 8kg이다. 옵션으로 딥러닝이 가능한 컴퓨터를 추가할 수도 있다.

이브는 쿠키를 만들 수도 있는 등 손재주가 좋은 로봇으로 음성 조작을 지원하며 정해진 작업을 수행하는 자동화 프로그램을 통합하는 등 유연한 발상으로 가능성은 무한대라고 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