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샤오미, 전기 자동차 시장 진출하나…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가 전기 자동차 제조에 참가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따르면 샤오미는 중국 자동차 제조사인 장성자동차(Great Wall Motor) 공장을 이용해 전기 자동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제휴는 조만간 발표되며 2023년경 첫 자동차가 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또 샤오미 전기 자동차는 자사 다른 기기와 연결 기능도 제공한다고 한다.

샤오미는 스마트폰 뿐 아니라 자사 브랜드를 통해 밥솥이나 전기 스쿠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같은 제품 라인업을 더 확대하기 위해 전기 자동차를 판매할 계획일 수 있다.

한편 중국에선 검색엔진을 개발하는 바이두가 지리자동차(Geely Automobile) 공장을 이용해 전기 자동차를 생산한다고 발표했다. 또 미국 애플과 중국 화웨이 역시 자동차 산업 진출을 계획 중이라는 보도가 종종 나왔다.

레이쥔 샤오미 CEO는 이전에 하드웨어 제품 이익률이 5% 이하로 억제되고 만일 이를 넘기면 사용자에게 환원할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이 규칙은 자사 전기 자동차에 적용한다면 상당히 가격 경쟁력 있는 제품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