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2020년 AI 개발 주요 특징 9가지는?

HAI가 매년 AI에 대한 방대한 조사 자료를 정리한 AI인덱스 2021년판을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2020년 기승으로 부리던 코로나19가 AI 개발에 미친 영향 등 여러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2020년 AI 개발 주요 특징을 9가지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약물 개발 AI 분야 투자가 크게 증가했다는 것. 둘째는 업계 변화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셋째는 AI가 모든 걸 생성한다는 것이며 다음은 AI가 다양성을 과제로 한다는 걸 지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중국이 AI 논문 인용에서 미국을 추월했다는 점과 이어 미국 AI 관련 박사 과정 수료자 대부분은 해외 출신으로 졸업 이후 미국에 체류하고 있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일곱 번째는 감시 기술은 빠르고 저렴해지면서 점점 유비쿼터스화된다는 것. 여덟 번째는 AI 윤리는 벤치마킹이나 합의가 결여되어 있다는 점을 들었고 마지막으로 AI는 미 의회 주목을 받고 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디즈니와 픽사, 마블, 스타워즈 등 인기 작품을 취급하는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디즈니 플러스 회원 수가 1억 명을 넘어섰습니다.

2019년 11월 12일 서비스를 시작한 디즈니 플러스는 서비스 시작 첫 날 바로 유료 회원수 1,000만 명을 돌파한 바 있습니다. 코로나19 유행에 따른 수요 증가로 순조롭게 회원을 늘려가 2021년 1월 2일 유료 회원수 9,490만 명에 도달한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죠. 이어 2021년 3월 9일 열린 연례 주주 총회에서 밥 채펙 CEO는 디즈니 플러스 유료 회원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결국 1억 명을 돌파한 것으로 밝혀진 것입니다. 서비스 시작 1년 반 만에 이룬 결과입니다.

다음으로 모바일 보안 서비스 기업인 짐페리움이 조사를 통해 외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iOS와 안드로이드용 앱 가운데 1만 8,000개에서 전화번호와 주소 등 개인 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다는 걸 발견했다고 합니다. 앱 개발자가 클라우드 서비스 지침을 따를 걸 게을리한 게 원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짐페리움이 130만 개 이상 앱을 조사한 결과 자체 서버가 아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앱은 13만 1,000개이며 이 가운데 14%인 1만 8,485개에서 응용 프로그램 설정 오류가 사용자 개인 정보나 비밀번호, 의료 정보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는 상태로 되어 있는 걸 확인한 것이죠.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개인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 앱 종류는 음악이나 게임 등 다방면에 걸쳐 있으며 그 중에는 수백만 명에 달하는 사용자를 보유한 것도 있었다고 합니다.

미국 RIAA가 발표한 2020년 음원 매출은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음악을 듣는 사람이 증가해서인지 전년 대비 9.2% 증가한 122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 가운데 스포티파이와 애플뮤직 등 음악 스트리밍 업체 수입은 14.6% 증가한 7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CD 같은 물리적 매체 판매나 다운로드 판매를 2018년 이후 계속 앞서고 있는 것이죠.

연간 구독 가입자 수는 2019년 6,040만 명에서 2020년 7,550만 명으로 가입자 증가도 사상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습니다. 또 새로운 포괄적 라이선스 계약을 한 페이스북 등도 수익 증가를 뒷받침한 것으로 보입니다.

빌 게이츠가 비트코인 채굴에 엄청난 전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들어 기후에 좋은 게 아니라는 발언을 했습니다. 그는 새로 비트코인은 인류에게 알려진 다른 어떤 방법보다 트랜잭션당 필요한 전력이 크기 때문에 기후상 그다지 좋은 게 없다는 얘기를 한 것이죠. 게이츠가 언급한 이 채굴에는 엄청난 전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연산 자체에 전력이 필요할 뿐 아니라 고성능 컴퓨팅 기기는 냉각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력 소비는 시너지 효과로 상승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