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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메오 “1억 5천만 달러 자금 조달 완료”

동영상 공유 서비스 비메오(Vimeo)가 1억 5,000만 달러 자금 조달을 끝냈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도시 봉쇄가 이뤄지면서 비메오도 수요가 급증했고 이에 따라 자금을 수혈하게 된 것.

비메오는 인디 버전 유튜브로 인식되는 것도 사실이지만 시청자는 광고 없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고 크리에이터에게도 작품을 발표하는 장소로 크게 성장해왔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면서 2020년 3∼10월 사이 새로운 등록자가 3,000만 명 증가하고 새로운 콘테츠는 60만 건 올라왔으며 수익 보고서에 따르면 비메오는 2020년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7,510만 달러를 기록했다.

또 가상 이벤트에도 비메오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LA 댄스 프로젝트는 현실 세계에서 클래스를 비메오를 이용한 온라인 클래스로 전환해 최대 수용 인원 150명이던 걸 한 번에 17만 5,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그 뿐 아니라 콜롬비아대학은 비메오를 이용해 가상 졸업식을 하고 스타벅스는 비메오를 이용해 코로나19 대응 설명 교육 프로그램을 전 세계 매장에 전달하고 있다.

수요 확대에 따라 비메오는 새로운 전개를 위해 투자사 쓰라이브캐피탈(Thrive Capital), GIC로부터 1억 5,000만 달러 주식 투자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비메오는 무료로 PC 화면이나 웹캠 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크롬용 확장 프로그램인 비메오 리코드(Vimeo Record)를 10월 발표한 바 있다. 비메오 CEO인 안잘리 수드(Anjali Sud)는 새로 받은 자금으로 비메오 리코드를 포함한 협업 콘텐츠 제작 기능 확장에 충당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그는 또 비메오를 이용한 라이브 이벤트에서 수익 창출과 교류 방법 재검토, 콘텐츠 제작과 게시 프로세스 최적화, 고대디(GoDaddy)나 쇼피파이(Shopify) 등 많은 플랫폼 연계 알고리즘 개선에도 자금을 투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사의 목표가 어느 때보다 비용 효율적이고 직관적인 도구를 비즈니스로 동영상을 만들어 공유하는 걸 근본적으로 단순화하는 것이라면서 추가 자금을 통해 비메오라는 플랫폼에 초점을 맞춰 확대시킬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비메오의 모기업인 IAC(InterActiveCorp)는 데이트 앱 개발사 매치그룹(Match Group)을 분리했고 비메오에 대해서도 독립 사업화를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물론 조이 레빈(Joey Levin) IAC CEO는 독립을 결정하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필요하며 조건이 어떤 게 될지는 말하기에는 이르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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