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룸바, 기계학습으로 습관·취향별 자동 청소해준다

룸바로 대표되는 아이로봇(iRobot)이 로봇 청소기 중에서 와이파이 지원 모델 움직임을 기계학습으로 아이로봇 지니어스 홈 인텔리전스(iRobot Genius Home Intelligence)를 업데이트 관리해주는 기능을 아이로봇 홈(iRobot Home) 앱을 통해 지원한다.

아이로봇 지니어스 홈인텔리전스는 플래그십 모델 룸바 등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아이로봇 로봇청소기 움직임을 개선해주는 업데이트다. 하이엔드 모델 아이로봇 청소기는 주택 구조를 자동 파악해주는 임프린트(imprint) 스마트맵을 탑재했다. 하지만 아이로봇 지니어스 홈인텔리전스 업데이트는 소파나 테이블, 조리대 등 가구도 인식하게 된다. 또 룸바 테이블 아래로 청소하고 더러워지기 쉬운 가구 주변만 핀 포인트로 청소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최적의 장소 일정 제안 기능도 추가했다. 식후 거실을 청소하거나 월요일 아침은 현관 청소를 하라, 금요일밤 거실을 청소하라는 등 별도 청소 일정을 사용자 청소 패턴에서 자동 제안해준다. 집을 나오면 청소를 시작한다는 일정도 설정 가능하다는 것.

일정 즐겨찾기 기능은 버튼 하나로 미리 설정한 청소 루틴을 실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식당과 주방 카운터를 청소한다는 루틴을 설정해두면 요리와 식사에서 나온 부스러기 등 쓰레기를 청소해준다.

기계학습을 통해 애완동물 털이나 꽃가루, 을레르기 등에 청소 빈도를 올리는 걸 제안해준다. 또 과거 데이터를 통해 청소 금지 구역을 학습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이로봇 지니어스 홈인텔리전스 업데이트는 2020년 8월 25일부터 순차 제공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