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큰 비눗방울을 만드는 완벽한 방법?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와 렌대학 연구팀이 완벽한 비웃방울을 만드는 이상적인 크기와 모양, 속도를 발표한 건 지난 2016년이다. 그로부터 2년 뒤 많은 안정적인 비눗방울을 만들기 위해 이상적인 불기와 원형 부분 크기는 3.8cm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다시 2년이 지나 에모리대학 연구팀이 비눗방울을 만드는 완벽한 방법을 새로운 연구 논문을 통해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거대한 비눗방울을 만들려면 주요 성분은 이미 비눗방울을 좋아하는 일반인에 의해 어느 정도 해명된 상태. 연구팀이 활용한 웹사이트(Soap Bubble Wiki)에서 비눗방울을 만드는 방법을 참고해 실험실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비눗방울이 깨지는 속도와 패턴을 측정하거나 방법을 바꿔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했다.

이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비눗방울 제조법은 식품농화첨가제 폴리머를 첨가하거나 변비약에 자주 사용되는 폴리에틸렌 글리콜을 더하는 것이다. 이런 재료를 결합해 고분자가 잘 얽혀 오랫동안 강력한 사슬 구조가 만들어져 깨지기 어려운 비눗방울이 되는 것.

연구팀은 또 폴리머 체인 길이를 바꾸면 더 얽혀 모든 혼합물이 잘 섞여 확실히 큰 비눗방울을 생성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런 연구를 통해 연구팀이 발견한 방법은 구아 파우더 반 작은 술, 소독용 알코올 3큰술, 물 1리터, 베이킹파우더 반 작은 술, 세제(Dawn Professional Detergent) 작은 술 3잔이 필요하다. 먼저 구아 파우더에 소독용 알코올을 첨가해 섞는다. 여기에 물 1리터를 첨가해 10분간 부드럽게 자극한다. 몇 분간 재워줬다가 다시 부드럽게 섞은 뒤 베이킹 파우더를 넣고 저어준다. 마지막으로 세제를 첨가해 거품이 나지 않게 부드럽게 한 번만 섞는다.

연구팀에 따르면 크고 빨리 깨지기 어려운 비눗방울을 만들려면 섬유질 끈이나 로프를 이용하는 게 좋다. 용액이 쉽게 흡수되어 박막과 로프 사이를 끊김 없이 연결해주기 때문.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