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o1, o1-미니, GPT-4o, 애드밴스드 보이스(Advanced Voice) 등 고성능 모델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 요금제인 챗GPT 프로를 출시했다. 요금은 월 200달러다.
오픈AI o1은 지난 9월 발표된 모델로 수학 올림피아드 예선에서 전국 500위에 랭크됐으며 물리학, 생물학, 화학 분야에서 인간 박사 수준 능력을 가진 고성능 모델이다. 지금까지는 프리뷰 버전인 o1-preview가 사용자에게 제공됐지만 1주일에 50개 쿼리라는 사용 제한이 있었다.
이번에 챗GPT 프로 출시와 동시에 o1의 정식 버전도 출시됐으며 챗GPT 프로 요금제 가입자는 더 이상 사용 제한을 받지 않게 됐다. 또 이미지 업로드 기능과 어려운 문제에 대해 더 뛰어난 답변을 제공하는 o1 프로 모드도 등장했다.
한편 o1 프로 모드에서는 답변을 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답변까지의 시간을 나타내기 위해 진행 상황 표시줄이 도입됐다.
오픈AI는 앞으로 더 계산 부하가 높은 작업에 대응할 수 있도록 챗GPT 프로에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한편 챗GPT 플러스 및 챗GPT 팀 계정 사용자도 정식 버전 o1 모델을 사용할 수 있지만 1주일에 50개 쿼리라는 사용 제한이 적용된다.
또 가격표를 확인해보면 챗GPT 프로에서 컨텍스트 창이 128K 토큰으로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