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브라우저 파이어폭스 130(Firefox 130) 정식 버전이 공개됐다. 사이드바에 AI 챗봇을 표시하는 기능이 탑재되고 번역 기능이 강화됐다.
먼저 파이어폭스 130에서는 개발 중인 기능을 시도해볼 수 있는 파이어폭스랩에 AI 챗봇 및 탭 전환 시 자동으로 PIP(Picture-in-Picture) 열기라는 2가지 기능이 추가됐다.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설정 화면 내 파이어폭스 랩(Firefox Labs) 탭에서 각 설정에 체크하면 된다.
AI 챗봇 후보로는 앤트로픽 클로드(Anthropic Claude)」 챗GPT(ChatGPT), 구글 제미나이(Google Gemini), 허깅챗(HuggingChat), 르챗미스트랄(Le Chat Mistral) 5종류가 있다. 챗봇을 선택하면 화면 왼쪽에 챗봇이 나타난다. 다양한 페이지를 탐색하면서 챗봇에 질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선택한 텍스트에 프롬프트 표시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어 페이지 텍스트를 선택하면 AI 마크가 나타나게 된다. AI 마크에 커서를 올리면 요약하기, 쉬운 말로 바꾸기, 퀴즈 내기라는 선택지가 나와 원활하게 챗봇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파이어폭스랩 내 또 다른 업데이트 사항인 탭 전환 시 자동으로 PIP 열기 기능을 활성화하면 동영상 시청 중 탭을 전환할 때 자동으로 PIP가 표시된다.
다음은 페이지 일부만 번역하는 기능 추가. 파이어폭스 내장 번역 기능이 페이지 전체 번역뿐 아니라 페이지 일부만 번역하는 것도 지원하게 됐다. 파이어폭스 130에서 지원하는 언어 수가 증가했다.
개발자를 위한 변경 사항으로는 WebCryptoAPI에서 Curve25519가 지원되며 데스크톱 버전에서 Web Codecs API가 지원되어 오디오와 비디오 인코더/디코더에 대한 저수준 액세스가 가능해졌다.
기타 변경 사항으로는 리눅스 버전에서 페이지 상단으로 스크롤할 때 오버스크롤 애니메이션이 활성화됐다. 또 파이어폭스 130에는 여러 보안 버그 수정이 포함되어 있다. 한편 다음 메이저 버전인 파이어폭스 131은 현지 시간으로 2024년 10월 1일에 출시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