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AMD 프로세서 최적화된 이미지 생성 AI 나왔다

AMD 라이젠 AI 300 시리즈와 라데온 RX 7000 시리즈, 라이젠 8040 시리즈에 대응하는 이미지 생성 AI인 어뮤즈 2.0 베타(Amuse 2.0 Beta)가 등장했다.

어뮤즈 2.0 베타는 뉴질랜드 기반 AI 기술 기업인 텐서스택(TensorStack)과 AMD가 제휴해 개발한 이미지 생성 AI로 대상 프로세서에 최적화되어 있다. AMD는 설치가 간단하고 번거롭지 않으며 사용하기 쉽다고 소개했다.

AMD에 따르면 어뮤즈 2.0 베타는 의존성 없이 오프라인으로 작동하며 텍스트에서 이미지 생성(Text To Image) 외에도 손그림에서 이미지 생성(Paint To Image), 이미지에서 이미지 생성(Image To Image) 등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또 AMD AI용 아키텍처인 XDNA에 의한 초해상도 기능도 구현되어 있다. 초해상도 기능을 실행하면 512×512 캔버스에 생성된 이미지가 1024×1024로 업스케일된다. 참고로 어뮤즈 2.0 베타 기반은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이다.

권장 시스템 사양은 24GB 이상 RAM을 탑재한 라이젠 AI 300 시리즈 또는 32GB RAM을 탑재한 AMD 라이젠 8040 시리즈 또는 라데온 RX 7000 시리즈다. XDNA에 의한 초해상도화는 라이젠 AI 300 시리즈 및 라이젠 8000 시리즈만 지원한다.

AMD 측은 어디까지나 베타 릴리스이며 실험적인 소프트웨어라며 따라서 버그나 사용자 경험이 불안정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동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