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알트스토어 PAL은 어떻게 탄생했나

애플이 EU 디지털 시장법(DMA)에 대응하기 위해 공식 앱스토어 외에 제3자 앱스토어를 허용하면서 지난 4월 17일부터 알트스토어 PAL(AltStore PAL)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개발자인 일리 테스투트(Riley Testut)는 10년 전부터 iOS 에뮬레이터 앱에 종사해 왔고 5년 만에 닌텐도 게임 에뮬레이터 델타(Delta)를 개발했지만 앱스토어 등록이 거부됐다. 따라서 델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대체 앱스토어인 알트스토어를 통해 공개하게 됐다.

알트스토어는 애플이 인정하지 않는 비공식 앱스토어 중 하나지만 테스트 앱을 설치하는 것처럼 속이는 방식을 통해 iOS 기기에서 에뮬레이터를 실행할 수 있게 했다. 2023년까지 200만 회 이상 다운로드됐다.

2024년 EU 지역에서 제3자 앱스토어가 허용되면서 테스투트 등은 알트스토어를 공식 앱스토어로 만들 기회를 얻었고 애플 측 공증을 받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애플이 방침을 바꿔 앱스토어에서 에뮬레이터 앱 출시를 허용하게 됐다.

델타를 앱스토어에서 배포할 수 있게 되어 테스투트가 세웠던 목표는 달성됐지만 그와 공동 창업자인 셰인 길(Shane Gill)은 미래 앱을 알트스토어에 포함시키기 위해 제3자 앱스토어 인 알트스토어 PAL로 공증을 받아 출시했다. 연간 1.5유로 구독 모델이지만 이미 10만 회 이상 다운로드됐고 델타는 미국 무료 앱 랭킹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를 모으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