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가 게임 전송 플랫폼인 에픽게임즈스토어(Epic Games Store) iOS 버전을 준비하고 있는 게 밝혀졌다. iOS 버전 에픽게임즈스토어는 2024년 후반 릴리스를 목표로 준비가 진행되고 있어 인기 슈팅 게임 포트나이트 등이 iOS 기기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포트나이트는 닌텐도스위치나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등 게임기 뿐 아니라 PC나 스마트폰 등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다. 포트나이트는 서비스 개시 초부터 iOS 버전도 공개되고 있었지만 2020년 8월 앱스토어를 통하지 않는 에픽게임즈 자체 과금 시스템을 포함한 업데이트를 애플이 거부해 iOS 버전 포트나이트 배달이 중단됐다. 이 건은 에픽게임즈 대 애플 소송으로 발전했다.
지금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선 포트나이트를 즐기기 곤란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24년 1월 25일 애플이 EU 권내에서 타사에 의한 앱 전달 플랫폼 설립을 인정한다고 발표했다. 이 발표에 따라 에픽게임즈는 iOS 버전 에픽게임즈스토어를 개발하고 포트나이트와 같은 게임을 설치할 수 있도록 계획을 발표했다.
iOS 버전 에픽게임즈스토어에 대한 구체적인 개발 계획은 자세한 사항이 정해지면 공개될 예정이다. 또 에픽게임즈는 자사는 애플 법률 위반을 법원과 규제 당국에 대해 계속 주장할 것이라며 애플과의 대결 자세를 명확히 했다.
애플은 iOS용 앱 배포 플랫폼을 설립하는 사업자에게 100만 유로 보증신용장을 제출하고 있지만 에픽게임즈 팀 스위니 CEO는 자사는 잔디깎기로 벌어들인 수천 달러 자금으로 설립했다며 애플도 비슷한 경위로 설립됐다며 애플 측 대응을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