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자회사인 아마존테크놀러지스(Amazon Technologies)는 프라임 비디오에서 독점 배포하는 작품을 DVD로 판매하는 여러 사이트에 대해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 사이트는 정식 제품인양 DVD를 판매하고 있지만 프라임 비디오 오리지널 콘텐츠는 DVD를 제조,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판매되는 DVD는 불법으로 제작된 것이다. 소장에선 저작권과 상표 침해로 수백만 달러 손해배상을 요구하고 있다.
아마존은 저작물 보호를 목적으로 한 단체인 ACE에 소속되어 저작권 침해 대책에 대한 대처를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프라임 비디오에서 제공되는 드라마 시리즈인 로드 오브 더 링 등 주요 타이틀은 출시 직후 해적판으로 유통되고 있다. 프라임 비디오 작품에 대한 저작권 침해는 해적판 스트리밍, 다운로드 형태가 대부분이지만 일부에선 정식인 것인 것처럼 DVD를 판매하는 업자도 존재한다.
프라임 비디오 해적판 DVD를 판매하는 여러 사이트에 대해 아마존테크놀러지스가 소송을 냈다고 아마존이 8월 22일 보고했다. 아마존은 캘리포니아연방법원에 제출한 소장에서 7개 웹사이트가 고발 대상으로 삼았고 이들 사이트는 같은 그룹이 다양한 회사를 이용해 운영하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소장에선 아마존 시리즈가 보유한 세계적인 지명도를 악용하려 해적판 웹사이트를 통해 간단하고 노골적으로 피고는 아마존 시리즈 부정 복사본을 포함한 해적판 DVD를 공개적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수사관은 실제로 20개 작품 이상 해적판 DVD를 테스트 구입한 뒤 해당 DVD를 영화 협회 MPA에 보냈는데 MPA는 이런 DVD가 모두 해적판이라는 걸 명확하게 인정했다. 또 이런 해적판 DVD는 사이트에서 정식 제품만 판매한다고 기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에피소드가 누락되어 있거나 영상과 소리 동기화가 안 되어 있거나 편집에 문제가 있는 등 저품질이었다고 한다.
소장에선 중국 거주 용의자가 저작권과 상표 침해로 고발되고 있으며 아마존은 소송을 통해 해적판 DVD를 판매하는 사이트를 폐쇄하는 동시에 수백만 달러에 이를 수 있는 손해배상을 하고 있다.
아마존 측은 이런 글로벌 규모 사기 그룹 행위는 권리자나 엔터테인먼트 기업에 악영향을 줄 뿐 아니라 진짜라고 믿고 속은 고객에게도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며 이런 추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